새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황우여 의원이 임명됐다. 여당인 새누리당의 대표까지 역임했던 황 부총리는 화려한 경력을 자랑한다. 엘리트 코스를 두루 밟으며 이제는 부총리의 자리에 까지 올랐으니 그의 능력과 영향력이 막강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게임업계는 황 부총리가 교육부를 맡게 된 것을 걱정스런 눈초리로 지켜보고 있다. 그 이유는 여당 대표 시절에 그가 보여준 게임에 대한 강한 ‘거부감’ 때문이다. 그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게임을 ‘4대 악’으로 규정, 척결해야 한다는 강성 발언을 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황 부총리가 국회의원이었던 때와 똑 같이 게임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고 학생 보호 차원에서 강력한 게임 규제안을 내놓을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크게 걱정하고 있다. 물론 의원과 부총리의 신분과 자리는 엄격히 다르다. 정치인의 경우 법을 입안하고 잘못된 정책을 지적하며 국민의 편에서 감시하는 역할이 중요하다. 하지만 부총리라는 자리는 행정부처를 책임지는 자리이며 국가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한다. 입장이 달라지는 것이다.

황 부총리도 이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겠지만 혹시라도 과거 의원시절 행 했던 발언과 정책들을 부총리가 되어서도 그대로 밀고 나가려 한다면 이는 분명 자기 모순이 될 수 밖에 없다.

한 부처를 책임지는 장관이라는 자리와 사회 관련 부처를 함께 통솔해야할 부총리라는 직책은 결코 가볍지도 않고 단 시일 내에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또 그는 우리나라의 100년 대계를 책임질 인재들을 길러내야 할 막중한 책임을 맡고 있다.

물론 게임과 교육이 전혀 무관한 것은 아니다. 청소년 대부분이 게임을 즐기고 있고 이를 통해 친구들과 유대관계를 맺기 때문이다. 정치인에서 행정가로 변한 황 부총리가 이번 기회에 교육 현장을 찾아 학생과 학부모들의 목소리를 들으며 게임에 대해 보다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으면 한다

이를 통해 게임을 무조건 나쁜 것으로 몰아붙일 것이 아니라 보다 교육적인 방향으로 게임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오히려 현명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