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파워가 뜬다(상)]작품 성패 좌우…캐주얼서 하드코어로

게임시장에서 여성들의 우먼파워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남성 유저에 밀려 소수층에 속했던 여성들이 이제는 게임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의 파워유저로 자리 잡고 있다. 게임시장에서 우먼파워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이다.

이전까지 게임은 남성이 주로 향유하는 문화라는 인식이 강했다. 그러나 스마트폰 보급과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이와 같은 분위기는 크게 달라지기 시작했다.

여성 유저가 소비력을 과시하는 작품들이 시장을 주도하게 됐다. 이에 게임업체들이 속속 여성 유저층을 공략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과거 PC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게임 시장은 트렌드를 주도하는 작품들이 남성 유저가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PC방을 중심으로 게임을 소비할 수 있는 인프라가 크게 증가하게 됐으며, 이와 맞물려 대중적 인기를 끄는 작품까지 등장했다. 이에 따라 게임 문화 저변은 조금씩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온라인게임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장되면서 다양성이 나타났으며, 여성 유저 비중 역시 점차 늘어나게 됐다. 캐주얼 장르뿐만 아니라 보다 심화된 게임성을 갖춘 작품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게 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온라인게임 시장이 점차 대규모 경쟁 체제로 접어들며 획일화 경향을 보임에 따라, 여성 유저층을 공략하는 시도는 감소하게 됐다.

이런 가운데 스마트폰의 등장과 모바일게임 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게임 업계를 뒤흔드는 일이 벌어졌다. 이는 기존 온라인게임을 비롯해 다수의 게임을 즐긴 유저가 아닌 중장년층과 여성 유저와 같이 새로운 유저층을 상대하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새롭게 형성된 모바일게임 시장은 캐주얼 작품을 위주로 빠르게 팽창하기 시작했다. 신규 유저가 대거 유입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중장년층은 일부 소수 작품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트렌드 소비 속도가 빠른 유저층에게 외면 받은 캐주얼 장르는 약세를 보이게 됐다.

이는 여성 유저층에게도 일부 해당되는 부분이다. 새롭게 유입된 여성 유저층 역시 단 한 작품에만 몰입하는 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특히 ‘모두의마블’ ‘쿠키런’ 등은 이와 같은 여성 유저의 과금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장기간 상위권에 머무는 원동력 중 하나로 분석되고 있다는 것이다.

기존 PC·온라인 시절부터 게임을 즐겨온 남성 유저층은 이미 다수의 작품을 경험한 상태로, 캐주얼 모바일게임에 대한 소비 속도가 빠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또 아무리 신규 유저층이 발생돼 소비 구조가 변화됐어도 기존 유저층 취향을 무시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다음 단계로 부상하게 된 것이 ‘몬스터길들이기’와 같은 미드코어 RPG 장르다. 이는 새롭게 확보된 여성 유저층까지 자연스럽게 포섭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단순히 한 작품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문화로써 소비하는 유저층으로 굳어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때문에 게임 업체들은 이런 소비 흐름에 주목하고 속속 여성 유저를 공략할 수 있는 작품 준비에 나선 상황이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