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집·육성 RPG의 기본재미 충실…‘2인 페어전투’ 전략성 뛰어나

그동안 모바일게임 미드코어 시장 개척에 앞서왔던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대표 장현국)가 야심작 ‘드래곤헌터’ 출격을 예고해 눈길을 끌고 있다.

‘드래곤헌터’는 다양한 캐릭터를 수집·육성하는 과정은 물론 시원시원한 전투를 만끽할 수 있는 RPG 장르 작품이다. 이 회사는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모바일 RPG 시장 정면승부에 나선 만큼 완성도 높은 작품성으로 승부를 내겠다는 각오다.

그러나 이 작품의 첫 인상은 파격적인 트렌드 변화보다는 기본에 충실했다는 느낌을 준다. 이는 기존 히트작을 꺾겠다는 의지가 엿보일 정도다.

이 회사는 RPG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공을 들여왔던 만큼 보다 빨리 시행착오를 겪었으며, 더 많은 노하우를 확보하게 됐다. 또 이런 경험은 큰 이점으로 작용해 신작 경쟁력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 모바일 RPG 장르는 보다 장기적 관점으로 서비스 전개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간 축적된 위메이드의 모바일게임 사업 역량이 이 작품을 통해 빛을 발하게 될 전망이다.

이 회사는 ‘드래곤헌터’의 한 박자 빠른 게임 진행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여기에 캐릭터 성장은 물론 전투 역시 ‘시원시원’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전반적인 게임 분위기를 엿볼 수 있는 부분 중 하나다.

이 작품은 미드코어 RPG 장르적 재미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하느냐에 초점을 맞춰 구성됐다. 방대한 콘텐츠가 마련됐음에도 불구하고 지지부진한 캐릭터 성장으로 흥미를 잃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여기에 전반적인 몰입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전투 시스템 구현까지 그 중심을 확실히 잡았다. 특히 경쾌하면서도 탁월한 타격감으로 속도감까지 살려냈다.

최근 시장 주류로 입지를 넓혀온 미드코어 RPG는 자동 전투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지원되는 추세다. 이 작품 역시 이런 구성을 따르고 있어 유저가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 이런 가운데 앞서 강조된 요소들이 결정적인 차이점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미드코어 RPG 장르에서 캐릭터 육성 과정은 필연적으로 반복 플레이가 요구된다. 유저 역시 보다 효율적인 성장을 위해 안정적인 자동 전투를 지향하는 편이다. 때문에 이와 같은 미드코어 RPG 플레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투 연출은 무감각한 것으로 여기기 쉽다.

그러나 이는 수없이 반복되는 만큼 오히려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특히 가장 많은 시간이 소비되기 때문에 미묘한 차이 역시 결코 가벼이 여길 수 없는 부분이다.

이런 관점에서 ‘드래곤헌터’는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면서도 한 단계 나아갔다는 느낌이 전달된다. 특히 방대한 콘텐츠로 끝없이 반복되는 육성 과정을 경쾌한 전투 연출로 풀어냈다는 점이 핵심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 이렇게 한 박자 빠른 호흡이 기존 작품과 비교되기 시작할 경우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 작품은 풀 3D 그래픽으로 구현된 비주얼 구성 역시 눈길을 끌고 있다. 여기에 하드코어 액션이 연상되는 ‘드래곤헌터’라는 이름에 비해 캐주얼한 동화풍으로 예상을 뒤엎고 있다.

이와 함께 이 회사는 170개 맵과 210개에 달하는 캐릭터 등을 통해 다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보다 폭넓은 유저층을 상대로 시각적 만족도를 더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드코어 RPG는 수집과 육성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유저의 구미를 당기는 캐릭터를 제공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또 ‘드래곤헌터’는 이런 부분에서 무난히 합격점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각 캐릭터는 직업과 속성 등으로 구분됐으며, 다채로운 콘셉트로 묘사됐다. 여기에 캐릭터 작명 역시 특성이나 디자인을 고려해 각별히 신경 쓴 흔적이 역력하다. 이처럼 통일성이 강조된 캐릭터 구성은 유저의 애착심과 직결된다는 것이다.

최근 미드코어 RPG 시장은 대동소이한 작품이 범람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회사는 거창함보다는 세심하고 결정적인 차이점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그렇다고 해서 ‘드래곤헌터’ 변화의 폭이 좁다고 보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다. 이 작품은 4인 교체 ‘2인 페어 전투’를 통해 새로운 플레이 패턴을 제시하고 있다. 2인 페어 전투는 파티원 4명을 각각 공격조와 수비조로 나눈 후, 각 조에 속한 두 캐릭터를 번갈아 활용하는 방식이다.

이는 수호자, 전사, 마법사, 궁수, 사제 등 다양한 직업들이 등장하는 만큼 각 캐릭터마다 특성을 고려한 조합이 요구된다. 여기에 앞서 소개했듯이 210개에 달하는 캐릭터가 마련돼 이런 배치 과정은 더욱 심화된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각 캐릭터가 보유한 액티브 및 패시브 스킬 역시 전략성을 더한다.

이런 가운데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캐릭터로 파티를 구성할 경우 추가 보너스가 제공되는 시스템도 지원된다. 이는 ‘경우의 수’ 추가는 물론 수집 욕구를 자극한다는 점에서 유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