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만석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사무소장은 23일 향후 5년 내 일본을 넘어 세계 2위 콘텐츠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시장을 위해서 중국 인터넷플랫폼 기업을 이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소장은 23일 한국콘텐츠진흥원 2층 콘텐츠홀에서 열린 ‘한·중 문화산업 교류회’에서 “중국의 동영상사이트들이 TV화하면서 판권에 1조 원을 투자하고 있다”면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이후 인터넷플랫폼 간에 불어 닥친 한국 드라마 확보 경쟁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소장은 이날 교류회에서 ‘중국콘텐츠 규제정책과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발표하면서 “특히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와 중소 유무선플랫폼간의 경쟁구조를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소장은 이어 “중국은 공산당 창건 100주년인 2021년 직전인 2020년까지 세계 최대 문화산업 강국이 되는 정책 목표를 공표했다”면서 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중국 문화산업 1선 도시인 북경, 상해, 심천에 도시거점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애햐 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중국 현지 멘토 클럽 활용 등의 전략도 제시했다.

이날 교류회에서 CJE&M 이성훈 차이나 공연부문 부장과 컴투스의 콘텐츠산업 한·중 교류협력 방안에 대한 발표도 있었다. 이 부장은 중국과 CJE&M이 공동 설립한 아주연창(상해)문화발전유한공사의 뮤지컬 ‘맘마미아’와 ‘캣츠’의 성공사례를 소개하며 한·중·일의 협력을 강조했다.

홍상표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창조경제의 구현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동반자 관계인 중국과 한국이 전략적으로 상호협력 범위를 더욱 넓혀갈 시기”라면서 “이번 교류회는 아시아 콘텐츠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양국의 힘과 지혜를 모으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행사의 의미를 설명했다.

‘한·중 문화산업 교류회’는 중국시장 진출 및 교류활성화를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번 교류회를 위해 중국 측에서는 상하이 ‘푸동’ 지구에 해외기업 및 자본유치를 주도해 온 상하이시 쉬린 상무위원 겸 선전부장을 비롯한 고위 정부인사와 콘텐츠기업들, 국내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을 비롯해 CJE&M, 컴투스, 등 국내 대표 콘텐츠기업 관계자 230여명이 참가했다.

한편, 상하이는 문화산업 분야의 외국계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지난 2011년 10월 ‘상하이자유무역구 국가대외문화무역기지’를 설립했다. ‘국가대외문화무역기지’는 상하이자유무역구 내, 상하이 정부가 운영하는 유일한 문화 무역 서비스 공공 플랫폼으로, 장르 및 분야를 막론하고 기지에 입주한 기업에게 중국 내 문화상품 유통, 문화기업 경영자문, 전문인력 육성 등의 서비스를 지원한다.

[더게임스 박상진 기자 kenny@thega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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