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서 벌이는 극한의 길드 PK

뺏고 뺏기는 공성전 ‘압권’…웅장한 팬터지 세계 구현

최근 액토즈소프트가 심혈을 기울여 준비하고 있는 ‘티르온라인’이 3차 공개 테스트에 돌입했다. 이 작품은 웅장한 분위기의 팬터지 세계관이 돋보이는 MMORPG다. 또 길드 단위의 PvP 콘텐츠로 치열한 전투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회사는 지난 테스트를 통해 유저 반응을 수집해 완성도를 높여왔다. 특히 이번 테스트를 통해 최종 점검을 마치고 공개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티르온라인’은 공개 초기부터 ‘극한의 길드 PK’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다. 회사는 다양한 대규모 전장을 제공해 길드 전투의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길드 PK에서 승리할 경우 상대방의 길드를 해체시킬 수 있도록 구성해 전투의 치열함을 극대화시켰다. 또 길드가 해체되는 상황으로 이어지는 위험성이 따르는 만큼 매력적인 보상을 지급해 전투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 성을 중심으로 세력다툼

이 작품은 길드 전투의 구심점이 되는 공성전 콘텐츠의 제한 레벨을 낮춰 접근성을 높였다. 20레벨이 된 유저는 길드에 가입해 공성전에 참가할 수 있다. 또 모든 길드가 성에서 건물을 세워 관리할 수 있다. 이 건물은 레벨을 올려 길드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회사는 길드 콘텐츠의 제한을 낮추면서 모든 유저가 성주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높였다. 이렇게 낮은 진입 장벽은 유저가 적극적으로 길드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면서 게임 전반적인 콘텐츠 활성화로 이어졌다. 특히 길드 간 전투의 규모가 커지면서 치열한 상황이 자연스럽게 연출됐다.

‘티르온라인’의 콘텐츠는 PvP를 집중적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PvE 플레이에 대한 균형도 놓치지 않고 있다. 특히 던전 진행은 아이템 파밍을 위한 단순 반복 플레이를 피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스토리가 입장 할 때마다 랜덤하게 출현하는 구성으로 차별화를 뒀다. 또 요일별 던전, 토너먼트 등 색다른 방식의 콘텐츠도 마련됐다.
‘티르온라인’의 캐릭터는 워리어, 메이지, 아처, 드루이드 등 4개 직업으로 구분되며 남녀를 선택할 수 있다. 전반적인 캐릭터 비주얼은 팬터지 세계관 기반의 치열한 전장 분위기와 어울리게 표현됐다.

먼저 워리어는 근접 공격과 전투 스킬에 능한 클래스로 파티원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메이지는 15레벨이 되면 파이어 메이지와 아이스 메이지 중 하나로 전직할 수 있으며 이후 30레벨과 50레벨에 상위 직업으로 승격할 수 있다. 아처는 원거리 타격에 능하며 민첩한 움직임, 뛰어난 시력을 갖춘 캐릭터이다. 또 15레벨이 되면 민첩함을 극대화시킨 헌터와 암영계 스킬을 연구하는 거너 중 하나로 전직할 수 있다. 드루이드는 소환술과 치료 마법에 깊은 조예가 있으며 15레벨에서는 소환 마법에 정통한 서머너와 자신의 모습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일루셔니스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또 캐릭터는 테미스와 닉스 등 2개 진영 중 하나에 속하게 된다. 테미스는 법률의 여신을 신봉하는 방대한 연합으로 법제와 규칙을 신조로 한다. 닉스는 밤의 여신을 믿는 사람들이 모인 거대 연합으로 충동을 존중하고 자유를 숭상하는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파티 플레이를 진행할 때 추가 능력치 종류에 영향을 주는 ‘정신’을 설정해야 한다. 정신은 5개로 구성됐으며 각각 조합에 따라 공격력, 방어력, 명중률, 회피력 등 여러 수치가 상승한다.

# 치열한 전장 분위기 물씬

회사는 길드 PK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다양한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먼저 유저는 20레벨이 되면 길드를 설립할 수 있다. 이 작품은 퀘스트 자동 이동 및 다양한 아이템 지원으로 초반 레벨업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20레벨에 대한 부담감은 거의 없는 수준이다.
길드 설립에는 200만 금화와 ‘패왕의 증명’이 필요하다. 길드를 설립한 후 원하는 거점에 길드 조각상을 건설하면 조각상을 통해 길드 주둔지로 입장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후 자원을 모아 건물을 건설하고 더욱 발전시키면 길드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길드 유지에는 매일 일정 금화가 요구된다. 특히 길드 유지 자금이 부족하거나 길드 PK 패배 시에는 길드 로비, 창고, 성벽, 상회, 술집 이외 다른 건물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길드가 해산된다.

길드 PK는 매일 14시에서 22시 사이에 선전포고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선전포고 할 경우 길드 PK를 일으킨 것으로 설정된다. 선전포고 및 수락은 매일 1회만 가능하며 길드 PK 진행 시간은 2시간으로 한정된다. 본격적인 길드 PK는 특수 던전에서 진행되며 ‘길드의 심장’을 파괴하거나 지키는 것으로 승패를 결정짓는다.
또 길드 PK가 시작되면 동맹 길드도 전쟁에 참여할 수 있다. 길드 PK에서 승리할 경우 상대 길드 창고에서 일부 자원을 획득하고 특수 기술을 레벨업할 수 있는 특수 길드 포인트를 획득한다. 반대로 패배할 경우에는 건물 레벨이 낮아지거나 파괴되며 더 이상 파괴될 건물이 없으면 길드가 해산된다.

# PVP콘텐츠 눈길

기본적 PK 시스템은 길드에 참여할 수 있는 20레벨부터 PK 스위치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20레벨 이전까지는 다른 유저에게 공격을 받지 않으며 반대로 공격할 수도 없다. PK 스위치는 캐릭터 얼굴 우측 하단에 표시되며 마우스로 클릭해 공격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PK 유형에는 대결, 자유 PK, 강제 PK, 패시브 반격 등이 있다. 같은 진영 유저를 강제로 죽일 때마다 죄악치가 증가하며 일정 수치의 죄악치에 도달하면 캐릭터 이름의 색상이 변한다. 죄악치는 접속 시간 동안 천천히 감소하며 아이템을 사용해 즉시 감소시킬 수도 있다. 특히 죄악치가 높을수록 내구도 감소율, 아이템 드랍율, 지명수배, 천벌, 감옥 등 사망 패털티가 증가한다.
회사는 길드 PK 외에도 해적왕의 섬 쟁탈, 국가전, 경기장 등 다양한 PvP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먼저 해적왕의 섬 쟁탈은 각 서버 모든 길드가 매주 금요일에 하나의 섬을 놓고 전쟁을 벌이는 방식이다. 길드장은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50만 금화를 주고 쟁탈전에 등록할 수 있다. 등록 시간이 끝나게 되면 참여 가능한 길드를 조회할 수 있으며 선택되지 않은 길드는 참가비를 되돌려 받는다.
처음 해적왕의 섬은 NPC가 점거하고 있다. 유저는 진행 시간 안에 대장을 쓰러뜨리는 것을 목표로 다른 길드와 경쟁하게 된다. 진행 시간은 20시 30분부터 22시까지이다. 대장을 쓰러뜨린 길드는 섬을 점령하게 되며 이후에는 도전 길드로부터 섬을 지켜야 한다. 점령에 성공한 길드는 일주일 간 섬에서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자원을 지급 받게 되며 그 외에 길드 발전에 필요한 보상을 제공 받는다.

국가전은 매주 토요일 20시부터 22시까지 진행되며 참여 인원수에 제한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제한된 시간 내에 상대방 메인 거점을 없애는 것이 기본적인 룰이며 만약 시간 내에 승부가 나지 않은 경우 점수제로 승패를 판정한다.
경기장은 마투사, 성투사, 해투사, 명투사 등 4개 경기 구역으로 나뉘는 것이 특징이다. 30레벨 이상의 유저는 매주 일요일 하나의 경기장에 등록할 수 있다. 경기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진행되며 각 주마다 해당하는 경기장의 경기가 치러진다. 5주차에는 매주 1, 2위를 차지한 유저가 입장할 수 있는 신투사 경기장이 개최된다.
처음에는 등록한 유저 중 상위 32위를 선택해 랜덤으로 대전을 배정한 뒤 경기가 진행된다. 경기는 1대1 PK 형식이며 각 경기 시간은 10분이다. 시간 내 양측 모두 사망하지 않을 경우에는 출력 데미지가 높은 측이 승리하게 된다. 상위 4위까지에게는 투사 칭호가 주어지며 1위에게는 더 값진 보상이 제공된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