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도 부담 없는 플레이 거뜬” VS “부족한 콘텐츠에 그래픽 너마저…”

 

최근 ‘디아블로3’와 ‘블레이드앤소울’ 등 대작 MMORPG가 즐비한 가운데 조용하게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작품이 있다. 바로 30~40대 성인층을 노린 녹스엔터테인먼트의 ‘구검온라인’이다. 이 작품은 자동화 시스템과 간편한 게임시스템으로 별다른 마케팅을 하지 않았음에도 게임트릭스 온라인게임순위 80위에 올랐다.

 

<총평>


최승호 별 4개
김초롱 별 2.5개

 

최 : 구검온라인은 중국전설 ‘구인’을 배경으로 한 45도 고정 3D 쿼터뷰 MMORPG입니다. 섬세한 화법을 사용해 웅장한 느낌의 그래픽 효과를 연출했으며 최근 유행하는 신성배경을 채택해 화렿??전투 효과를 표현했습니다.
이 작품은 다른 무엇보다 저사양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대다수의 MMORPG가 고사양을 요구하는 반면 ‘구검온라인’은 펜티엄4 1.8GHz, 그래픽카드도 AT1800등 그리 높은 사양이 아니어도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도 낮은 사양에서 게임하는 것에 비해서는 뛰어난 편입니다. 또 사운드도 적절하게 잘 배치돼 있어 유저들이 구검온라인에 잘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장 큰 핵심은 게임내에 직업의 구분이 없고 사용하는 무기의 차이만 있다는 것입니다. 유저들은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다른 스킬트리를 타게 되는데 도검, 대부, 창극 등 총 8개로 구성
됐습니다.
전체적으로 이 작품은 MMORPG를 어려워하는 유저들도 큰 어려움없이 즐길 수 있는 편입니다. 퀘스트 설명도 자세하고 게임을 하는 방법도 게임 안에서 잘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롱 : 구검온라인은 최근 나온 중국산 게임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편리한 인터페이스, 쉬운 전개 등은 ‘메이드인 차이나’표 게임의 대표적인 모습입니다. 이 작품은 초보유저들이 좋아할만한 콘텐츠로 유혹하고 있지만 한계점을 많이 노출하고 있습니다.
 우선 ‘구검온라인’은 중·후반으로 갈수록 반복플레이를 많이 요구해 극의 재미를 떨어 드립니다. 특히 유저가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대상만 다르지 미션 목적은 다들 너무 비슷합니다.
 이런 콘텐츠 부재는 후반부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켜 계속 하고 싶은 마음을 사라지게 만듭니다. 또 전체적인 분위기는 무협 느낌을 잘 살리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이 작품이 좀 더 무협 느낌을 잘 살렸다면 굉장한 잘 만들어내 무협 게임으로 평가 받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이 작품이 아쉽다고 할 순 없습니다. ‘구검온라인’을 지탱해주는 내부 콘텐츠는 나름 탄탄함을 자랑하고 합니다. 우선 이 작품은 독특한 세계관과 9명의 색다른 캐릭터들이 큰 재미를 담당해 많은 즐길 거리를 선보일 것입니다.

 

 

<그래픽>

 

최승호 별 3.5개
김초롱 별 2개


최 : 매우 뛰어난 작품이라고 말할 수는 없으나 또 그렇게 떨어진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총평에서 말한 것처럼 저사양에서 돌릴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우수하다고 생각됩니다.
타격할 때 드러나는 표현이나 배경화면 등 전체적으로도 괜찮은 편입니다. 오랜시간 게임을 해도 눈이 피로한 부분도 없으며 그래픽에 떨어져 거부감을 가지는 유저들도 거의 없습니다.

롱 : 저사양 유저들을 위한 작품 최적화는 분명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이 최적화 작업 덕분에 낮은 사양에서도 잘 돌아가는 모습입니다. 단 이 작품은 최적화에 몰입한 나머지 기본적인 그래픽이 상당히 조잡합니다.
 이렇게 화려하지만 조잡한 그래픽은 ‘아~ 어지러워’란 말을 자연스럽게 나오게 만듭니다. 개발사가 향후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그랙픽톤 다운을 해준다면 좀 더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운드>

 

최승호 별4개
김초롱 별 2개


최 : 사운드는 대체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필드에서 나오는 음악이나 전투 시 나오는 음악 모두 양호합니다. 일정한 템포에 따라서 박자감 있게 흐르는 음악은 유저들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타격할 때 효과음도 무난합니다.

롱 : ‘구검온라인’ 사운드는 대체적으로 잔잔한 느낌을 잘 살렸습니다. 이어 반대로 웅장하고 강력한 사운드 부재는 아쉬움으로 느껴집니다. 이런 점을 제외한다면 타격음, 효과음 등은 괜찮습니다. 하나 바라는 점은 차후 다양한 사운드를 추가했으면 좋겠습니다.

 

 

<조작감>

 

최승호 별 4개
김초롱 별 2개


최 : W, A, S, D로 움직일 수 있는 키와 숫자 1-8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모두 기존의 게임과 크게 다른 것이 없습니다. 다만 아이템을 획득할 때 스페이스키를 누르는 것은 좀 불편해 보입니다.

롱 : 조작키는 다른 작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아 적응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단축키가 너무 조잡하게 퍼져 있어 전투 할 때 오히려 귀찮게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유저가 키 조정을 하면 금방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흥행성>

 

최승호 별 3.5개
김초롱 별 2개


최 : 구검온라인은 벌써 온라인 게임순위 80위권에 진입하는 등 초반 성과가 나쁘지 않습니다. 커뮤니티 반응도 괜찮습니다. 유저들은 블로그나 카페에 구검온라인 리뷰를 올리는 등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회사에서도 타겟팅을 30-40대로 잡은 것처럼 이 나이대에 적합한 게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간단한 조작방식이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 등 신경 쓴 부분이 보입니다. 레벨도 빠르게 상승해 레벨 올리는 맛에 게임하는 유저들이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최근 디아블로3나 블레이드앤소울로 대작 MMORPG로 복잡한 게임시스템을 좋아하지 않는 유저들이 즐기기에도 좋은 게임입니다.
또 전투도우미 시스템도 호평할만 합니다. 전투, 사냥 PVP 등에 지원되는 도우미 기능은 하루 최대 8시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반복성 플레이에 지친 유저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롱 : 9명의 캐릭터 숫자를 제외하면 큰 특징이 없습니다. 게임이 넘쳐나는 시장에서 특징이 없다는 건 큰 약점으로 다가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콘텐츠의 부실함을 이어지는데 특히 레벨이 올라갈수록 이런 점은 두드러집니다.
 물론 주요 유저층을 3040으로 잡았다면 충분히 성공할 가능성은 보입니다. 쉬운 인터페이스, 빠른 레벨업 등은 그들이 원하는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개발사에서 이런 점을 집요하게 물로 늘어져 깊이 판다면 3040들의 경우 좋아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루 빨리 부족한 콘텐츠를 채우지 못한다면 롱런을 장답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또 그래픽과 사운드도 빠른 보강을 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중국산 게임이 넘쳐나는 시장에서 다른 중국 게임들을 이기기 위해선 확실한 게임성과 빠른 업데이트로 승부를 봐야 합니다.

 

[더게임스 최승호 기자 midas@thegames.co.kr 김초롱 기자 kcr86@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