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느 때보다도 청년실업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 게임개발사 사장들의 구인의 어려움에 대한 토로는 참 아이러니하다. 이미 우리 사회에는 게임개발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교 학과 및 고급 학원 등  게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은 충분히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최근 스마트폰 게임 개발에 대해 관심이 더욱 고조되어가는 가운데, 대기업들을 비롯하여 큰 규모의 온라인게임회사들도 스마트폰 개발자들을 채용하게 되면서 중소 개발사들의 구인난이 매우 심각해지고 있다. 더구나 서울이 아닌 곳에 위치한 개발사들은 인력을 찾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지방의 관련 지원기관들도 이에 대한 문제를 파악하고 다양한 대책과 지원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늘 회사는 인력을 찾아 다니고, 인재는 직업을 구하러 서울로 이동한다.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좋은 인재를 발견하여 면접을 요청하고자 연락을 해도, 지방에 위치했다는 사실을 전하는 순간, 대부분이 힘들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때문에 지방에 위치한 개발사들은 보통 그 지역에서 가까운 위치의 인재 정보를 검색하게 된다. 이러한 점 때문에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며 지역기반의 인력 정보를 제공하는 워크넷은 매력이 크다. 하지만 이를 통해서도 전문 인력으로부터 면접을 얻어내기는 매우 힘들다. 더구나 게임쪽과 같이 좀 더 전문화된 카테고리의 지원도 아쉽다.


지역 내 대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인재를 구하는 방법 역시 매력적이기도 하다. 지역에 위치한 대학교에 기업이 다양한 방식의 참여를 통해 기업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인재를 발굴하는 방법은 보다 확실한 인력채용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는 매우 많은 노력과 투자가 들어가는 것으로 작은 중소기업이 자신들의 한정된 리소스를 매년 투입하기에는 대가가 너무 크다.


서울보다 좀더 조용하고 쾌적하며 상대적으로 낮은 임대료로 얻을 수 있는 넓은 사무실 공간, 또는 해당 지역 기관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과 혜택, 수도권인 경우 나쁘지 않은 교통 및 편의 시설 등등 서울이 아닌 곳에서도 게임 개발사가 누릴 수 있는 장점은 많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력에 대한 갈증은 이런 장점들을 모두 포기하고 서울로 상경하기에 충분하다. 실제 많은 개발사들이 어느 정도 성공하면 서울로 옮기게 되는데 이유는 구인에 대한 문제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지역기반에서 굳건히 성공하는 게임 개발사가 많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기관, 기업, 대학, 전문 인력 양성 학원 등이 모여 지역기반의 인력 수급에 대한 아이디어와 방안에 대한 논의가 절실하다. 아울러 이러한 논의를 통해 청년실업 문제를 안고 있는 이 사회에 대해 게임 산업이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토대도 갖추게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김창훈 젤리오아시스 대표 chang@jellyoasis.com]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