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계에 대한 정부의 시선이 곱지 않다. 이러다가 사단이 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 주무부처인 문화부의 태도가 그렇고 , 여성가족부 교육과학기술부의 움직임이 그렇다. 버블을 거둬내는 것이야 뭐라 할 수 없겠으나,  근간을 언급하면서 청룡도를 마구 휘두르려 한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원인과 처방전을 내리는 일은 병을 치료하는 첩경이다. 하지만 병이 급한 나머지 원인을 제대로 살펴보지 않고 처방전만 남발하게 되면 환자는 골병이 들게 되고, 자칫 잘못하다가는 목숨까지 잃게 된다. 반대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다 손 치더라도 처방전을 잘못 내리면 그 역시 큰 일날 일을 만드는 셈이 된다. 따라서 원인과 처방전은 심사숙고해야 하고, 종합적인 판단 역시 과학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 없다.


 게임계의 버블 현상은 그동안 성장주의만 외쳐 온 정부의 드라이브  정책과 맞물려 있다. 외롭게 콘텐츠 수출 시장을 이끌어 왔고, 한류의 원천임에도 지류처럼 취급당했지만 묵묵히 그 자리를 지켜온 게 게임계다.  경쟁 콘텐츠산업이 정부의 입체 지원 속에 성장할 때도 결코 손을 벌리지 않았고 , 명예에 눈이 어두워, 훈포장 받고 안 받고를 놓고 희비의 눈물을 흘리지 않았다. 오로지 시대의 아이콘으로서, 밀레니엄 놀이 문화의 새 기수로서, 나름의 역할을 충실히 다해 왔을 뿐이다.


 솔직히 그 뒤안 길을 살펴 봤어야 했는데 그러질 못했다, 아니 그럴 여유조차 없었다. 앞만 보고 달렸고, 또 따라오는 경쟁국의 추격에 언제 추월당할 까 하는 두려움에 몸부림쳐야 했기 때문이다. 오직 온라인게임 종주국이라는 자존심을 지키고자 했고, 그 거룩한 성을 그  누구도 넘보지 못하도록 하고 싶었을 따름이다.


 그런데 뒤안길의 그늘과 잡초가  깊고 무성했던 것인가. 이쪽 저쪽에서 아우성이다. 이들의 목소리를 요약하면 그늘이 깊어 햇살을 쬘 수 없고, 잡초가 많아 다닐 수 없을 지경이라는 것이다. 이대로 두면  집이 무너질 수 있다는 기세다.
 여기서 분명한 사실은 그늘이 깊고,  잡초가  무성하다면 이들의 뿌리를 뽑아내고 정지작업을 벌여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

 

버블이 생기면 거둬내야  상생할 수 있듯이 잡초를 거둬내고 그늘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렇다고 당장 제초제를 뿌려대고, 뒤안길을 완전히 뒤엎어 놓을 순 없다. 그 같은 방법은 결단코 반대다. 빈대를 잡기위해 초가삼간을 태우는 격이며, 외롭게 산업을 일궈온 게임인들의 자존감을 생각하지 않고 무자비하게 다루는 격이다. 특히 문화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말 그대로  전근대적인 처방전이다.


 고삐를 잡고 버블을 거두려 하지 말고, 버블이 자연스럽게 잠기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게 맞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가 더 옥석을 가리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집 터를 고르고 다듬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정부가 추진해 온 게임 장려책은 한마디로 말하면 방목이었다. 무심함에다, 무신경이고, 무책이 상책이었던 게 아이러니컬하게 먹혀 왔던 셈이다. 그런데 하다 보니 그늘이 생겼고, 그래서 옥석을 가려야 겠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그렇게 해야 하지 않겠나. 그러나 집터를 더 내 놓고나 비워줘야 한다는 점이다.


 게임계에도 버블 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특히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전체 이용가 게임의 과열에 문제가 있다는 걸 인식하고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그러나 나무는 보지 못하고 가지만 보는, 마녀사냥식 재단은 곤란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처방전은 나와 있는 것과 진배 아니다.


 성인용 게임과 청소년 게임을 철저히 구분해, 청소년들이 즐기는 게임 유통에 대해서는  더 철저히 규제하되, 성인용 게임의 영토와 장르에 대해서는 더 확장하거나 확대해야 한다는 점이다. 더욱이 성인용 게임에 대한 제한은 개인의 사생활 영역까지 정부가 개입하려 한다는 점에서 규제의 명분과 실리의 득도 없다.


  현실이 이러함에도 정부가 나 몰라라 한 채 청룡도만 휘두르겠다고 한다면  환자의 환부를 제대로 보지 못한 채 터무니 없는 처방전을 가지고 치료하겠다고 달려드는 것과 다름 아니다.


 정부가 무심함에다 무신경을 덧붙이고 거기에다 무상책의 정책에서 벗어나려면 먼저 책임지는 자세부터가 우선이다. 한발은 뒤로 뺀 채 엉거주춤한 모습으로는 아무 것 도 할 수 없고, 령도 서지 않는다.


 이번 순서는 게임계가 아니라 정부의 차례다. 먼저 문은 열어 주고 길을 닦든지, 잡초를 뽑든지 할 일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서 메스를 가하려 한다면 그 것은 매우 뻔뻔스러운 짓이다. 이 것이 과연 게임계에만 책임을 미룰 사안이던가. 정부가  나서 매듭을 풀어 나가야 한다. 그런데 최근 여가부와 교과부의 잇단 게임 정책은 또 뭔가. 마치 주무부처가 바뀐 형국이다. 그래서 때리는 시어머니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밉다 했는가. 참 볼썽사납다.

 

[더게임스 모인 편집국장 inmo@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