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IT 전문 기술이 스마트폰으로 집중되고 있다. 피처폰 시절엔 상상도 할 수 없는 기능을 가진 애플리케이션들을 보면 스마트폰 콘텐츠 산업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블루오션임을 느낄 수 있다.


 위치기반 기술로 실제와 현실의 경계를 없앤 증강현실, QR코드를 통해 게임ㆍ엔터테인먼트 등 각종 타이틀의 일부를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기술 등 기발한 아이디어가 현실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음엔 또 어떤 상상 속의 기술이 나올지 생각만으로도 기대된다. 


 이런 스마트 기술은 게임 부문에 특히 집중되고 있어 모바일게임은 이제 단순한 흥밋거리가 아닌 신기술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는 현재 사회적 문젯거리로 취급 받고 있는 게임이 마냥 천덕꾸러기가 아니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기도 하다.


게임은 각종 신기술이 응용되고 활용되며 새로운 기술을 파생시키는 매개체다. 이렇게 큰 장래성을 가지고 있는 산업이 사회악으로 치부되고 있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간혹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게임도 있지만 어느 문화 분야에서든 문젯거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각종 스마트 기술이 응용된 미래 게임을 우리나라가 먼저 선점한다면 사람들의 삶의 질은 물론 미래 국가 경쟁력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개발할 사람들은 현재의 모바일게임업체들이다. 현재 오픈마켓 관련법의 문제로 게임 애플, 안드로이드 등 가장 큰 시장의 마켓에서 게임 카테고리가 열리지 않고 있다. 일부 대규모 업체들을 빼놓은 중소 모바일업체들은 문이 좁은 국내마켓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시장 개척을 하지 못해 문을 닫는 모바일업체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이렇게 모바일업체들이 고사하기 시작한다면 모바일게임의 발전도 그만큼 더딜 거라 생각한다.


 하루 빨리 오픈마켓 관련법이 개선돼 무한한 블루오션인 스마트폰 시장에서 우리나라 모바일게임 업체들이 활약할 날을 기대해본다.

 

[윤주환 상상디지탈 전략기획팀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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