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계에 사회공헌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CJ E&M은 사회공헌을 목적으로 한 ‘넷마블쿠기’ 사업을 시작했다. 이에 앞서 네오위즈도 ‘그린피망’을 통해 중장기적인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CJ E&M은 ‘넷마블쿠키’의 전개를 위해 전 임직원이 입단한 ‘쿠키봉사단’을 발족했다.

 

이를 통해 전국 장애학생 e스포츠대회, 게임여가문화체험관, 학부모게임문화교실, 가족문화소통캠프와 같은 대외적인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발표했다. 네오위즈도 ‘그린피망’을 통해 중장기적인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돈 밖에 모른다’는 비난을 받아 왔던 게임계가 지금에라도 이처럼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오히려 늦은 감이 없지 않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이같은 프로그램이 일회성 행사에 그쳤다거나 외부에 알리기 위한 생색내기가 아니냐는 비난을 받을 개연성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외국의 경우에는 기업들의 사회 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항목으로 여겨질 정도로 보편화돼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게임업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산업계가 사회공헌에 인색한 상황이다.


그동안 게임계는 ‘바다이야기 사태’ ‘마늘밭 돈다발 사건’ 등을 통해 일확천금을 노리는 불법 지대인 것으로 잘못 인식돼 왔다.

 

이같은 부정적 인식을 벗어버리기 위해 업계 스스로 기금을 마련해 게임문화재단을 설립하기도 했지만 지금까지 이렇다 할 활동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일부에서는 게임계가 벌이고 있는 각종 사회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얼마나 오래 할 것인가’ 며 두고 보겠다는 곱지 않은 시선을 갖고 있다.

 

청소년들에 대한 셧다운제 도입 등 게임에 대한 국민과 정부의 인식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 이를 모면하기 위한 임기응변책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같은 외부의 의심과 부정적인 인식을 깨기 위해서는 게임계가 일회성이나 기획성이 아닌 장기적이고도 체계적인 사업으로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게임의 경우 국민들의 인식이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비행 청소년을 만들고 건전한 사회 생활을 방해한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금과 같이 미지근한 접근방식은 곤란하다.

 

분위기에 편승했다면 이번 기회에 사회공헌을 반드시 게임 기업이라면 해야 하는 기업 목표로 설정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하여 국민과 함께 호흡하며 발전해 나가는 게임계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