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회에서 웹보드게임을 두고 또다시 사행성 논란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 이경재 의원은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제출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게임, 피망, 넷마블 등 대형 게임포털들이 아바타를 구매하면 게임머니를 지급하는 간접방식으로 법을 교묘하게 피해가고 있다며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바다이야기' 사태를 거론하며 웹보드게임이 장소와 시간의 제약이 없는 도박장과 다름이 없다고 지적했다. 필요에 따라서는 게임법의 개정을 통해서라도 웹보드게임의 사행성을 근절하겠다고 강조했다.

 

물론 전적으로 그의 뜻에 동조한다. 웹보드게임은 자체만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게임머니의 거래로 인한 여러가지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잊혀져가는 '바다이야기'와 웹보드게임을 동일시하면서까지 온라인 도박장을 운운하는 것은 지나치게 게임산업을 폄훼하는 것은 아닌지하는 걱정이 앞선다.

 

그동안 게임산업은 '바다이야기'의 후폭풍을 극복하고 수출효자로 자리잡았음에도 떳떳하게 나서지 못했다. 또 경제위기 속에서도 나홀로 '호황'을 유지할 정도로 어느덧 문화콘텐츠산업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문제가 있다면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너무 일방적으로 게임업계를 매도하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다.

 

그러나 국회의원을 비롯해 사회의 지도층들이 게임에 대해 색안경을 끼게 된 데에는 게임 업계 스스로의 잘못도 분명히 있다.

 

일각에서는 업계가 자율적으로 사행성 게임의 피해를 막아보겠다고 실시하고 있는 ‘그린게임 캠페인’이 ‘눈가리고 아웅’식의 얄팍한 수단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 캠페인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가 하루에 10시간 이상 웹보드 게임을 못하도록 막겠다는 것인데 이정도로 오랜 시간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과연 몇명이나 되겠느냐는 것이다.

 

하루에 10시간 이상 게임을 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 것이고 이로 인한 게임업체들의 매출감소도 전혀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 자율적으로 웹보드게임의 사행성을 방지하려 한다면 보다 근본적이면서도 획기적인 정책을 내놔야 할 것이다. 그들이 믿을 만한 무엇인가를 보여줘야 한다.

 

스스로 뼈를 깎고 살을 도려내는 아픔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이미 싸늘하게 돌아선 사회의 시선을 되돌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더게임스 모승현기자 mozira@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