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위가 최근 오토프로그램을 도입한 ‘엔젤러브’에 ‘등급거부 예정 결의’를 한 것을 두고 이래저래 말이 참 많습니다. 결국 개발사가 소명자료를 제출하는 등 이런저런 논란 끝에 당초 신청등급인 전체이용가로 최종 확정됐지만 게임물의 내용 심의만을 해야 하는 게임위가 업체 고유의 비즈니스 영역까지 간섭한다는 비난이 적지 않았죠. 

 

등급심의 뿐 아니라 사후관리까지 해야 하는 게임위 입장에서 문제의 소지가 분분한 오토프로그램에 대해 쉽게 등급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웠을 것은 십분 이해합니다. 오토프로그램을 허용할 경우 이용자가 컴퓨터 또는 다른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근본으로 하는 게임에 대한 정의 자체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부 중소 개발사들은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게임위가 국내 메이저 업체들의 입장을 너무 생각하는것 아니냐는 것이지요. 예컨데 국내 메이저 업체들은 올초 유인촌 문화부 장관까지 모셔다 놓고 오토프로그램을 反 게임적 요소로 간주하고 전쟁을 치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중소 업체들이 오토프로그램을 스스로 도입하고 있으니 상황이 미묘해 진거죠. 결국 게임위가 이에 대한 판단을 맡았고 중소 기업들은 자기 편을 들어 주지 않는다고 볼멘 소리를 합니다.

 

중소개발사는 또 한가지의 예를 들면서 게임위가 중소 기업의 입장을 너무 몰라준다고 하소연하고 있습니다. 바로 결제한도 제한입니다. 결제한도 제한은 법적인 강제조항이기 보다는 게임위 심의규정, 그리고 업계의 자발적인 조치입니다. 하지만 결제한도 제한으로 인해 큰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은 중소업체들이죠. 중소업체의 경우 하드코어 유저에게 최대한 많은 매출을 끌어올려야 함에도 결제한도에 묶여 그렇지 못하다는 겁니다.

 

다시 오토프로그램 이야기로 돌아오면 이 역시 중소개발사의 최후의 선택임에도 게임위는 등급거부로 가로막는다는 주장입니다. 물론 게임위는 법대로 규정대로 하는 것이지만 중소기업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법대로 하자니 비난의 시선이 따갑고 그렇지 않자니 등급심의 기관으로서의 입지가 위태롭고 이래저래 게임위 위원들의 고민은 깊어만 갑니다.

 

 

[더게임스 모승현기자 mozira@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