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조금 지났지만 이번 국감에서 한나라당 성윤환 의원은  “정부가 게임 산업에 좀더 집중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 근거로 성 의원은 영화와 게임 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비교했다. 자료에 따르면 영화산업에 대한 지원은 2006년 320억원에서 2008년 728억원으로  2년만에 무려 2.3배로 늘어났다.  게임산업에 대한 지원은 같은 기간에 125억원에서 142억원으로 늘어나는데 그쳤다.


 이번엔 내년도 게임 예산을 살펴보자. 2009년 게임 산업예산은 249억원으로 전년도의 158억원에 비해 크게 늘었다. 하지만 사용 내역을 잘 살펴보면 예년과 별반 차이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으로 구축키로 한  ‘글로벌 게임 허브 센터’ 사업비 70억원이 포함돼 있다. 이 사업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국내 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온라인 게임 업체들은 그림의 떡 정도로 받아 들이고 있다. 이 사업비를 제외하면 예산 증액은 예년 수준이다.


 정부가 콘텐츠 산업 진흥의 새로운 틀을 짜기 위해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통합진흥원(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게임은 변방으로 밀려 있다. 산업적인 규모나  융합화라는 트렌드로 봤을 때 영화보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게임이 ‘방송’에 밀려 제 목소리도 못내고 있는 상황이다.


 다음주에 문화부는 게임산업 발전중장기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MB 정부가 들어선 이후 유인촌 장관의 문화부가 6 개월 이상 공을 들여 준비한 진흥 계획인 만큼 기대가 크다. 이번에는 산업계가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도 채워졌으면 좋겠다. 최소한 국감에서 한 유 장관의 답변이 무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국감 당시 성 의원의 질문에 유 장관은 “게임은 신성장동력으로 선정된 만큼 문화콘텐츠 지원을 균형감 있게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었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