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도박을 법으로 원천봉쇄할 움직임이 국회 일부에서 일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도박이 위험수위를 넘어서 이대로 방치하다가는 자칫 ‘제 2의 바다이야기 사태’를 야기할 수도 있다는 게 가칭 ‘온라인도박금지법’의 법제화를 추진하는 한나라당 이정현의원측의 취지이다.
 사실 정부가 오프라인의 사행성 기기에 대한 대대적인 철퇴를 가한 이후 온라인에서의 불법 도박 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점에서 이런 법의 제정은 오히려 때늦은 감이 없지 않다. 문제는 온라인 도박에 대한 보다 명확한 개념의 정립과 규제 범위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마련하지 않고 법을 제정했을때 나타날 지도 모를 온라인 게임산업에 대한 역효과다. 당장에 고스톱·포커 등 일부 몰지각한 도박꾼들에 의해 속칭 ‘사이버 하우스’로 악용되고 있는 웹보드 게임 서비스업체들은 역풍을 몹시 경계하는 눈치이다. 성격은 다르지만, 직간접적으로 베팅개념을 도입하고 있는 일반 온라인 게임조차 자칫 불똥이 튀지나 않을까 걱정이 태산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도박이 날로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는 점에서 ‘온라인도박금지법’ 제정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는 없다. 그러나 적어도 관련 산업에 미칠 파급효과를 고려해 법 제정에 보다 신중해야한다. 우리는 이미 ‘바다이야기 사태’로 게임산업의 한 축을 형성해온 아케이드산업 전체가 하루아침에 무너져내린 전례가 있다. 흙탕물을 일으키는 미꾸라지를 잡으려고, 도랑에 물길을 다른 쪽으로 돌림으로써 농사 전체를 망치는 우를 또 다시 범해서는 곤란하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