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간간이 제기됐던 문화관광부와 정보통신부 산하 게임관련 협단체들의 통폐합 문제가 인수위의 정보통신부 폐지 방침에 따라 수면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국가 성장동력 산업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는 게임산업을 탄탄하게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관련 단체를 하나로 통합해 강력한 힘을 발휘해야 한다는 여론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관련 단체들이 통폐합되기까지는 적지 않은 난관들이 가로놓여 있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위원장 이경숙)는 최근 정보통신부를 폐지하고, 관련 기능을 지식경제부·문화부·행정안전부·방송통신위원회 등 4개 부처로 분리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개편안을 확정했다. 이에따라 정통부 산하 게임관련 단체들의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정통부에 소속된 게임관련 협단체는 한국모바일게임산업협회,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게임협회, 판교디지털콘텐츠파크 조성사업조합, 부산게임영상협회, 한국게임운영자협회 등으로 적지 않다. 현재로선 정통부의 콘텐츠 관련 업무가 문화부로 이관될 예정이어서 이와 관련된 게임 협단체 역시 문화부 산하로 재배치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렇게 될 경우에도 모바일협회와 첨단게임산업협회가 문화부 산하 게임산업협회에 흡수통합되는 것을 꺼리고 있어 통폐합 절차가 순탄치 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정통부 산하 단체들이 문화부에 재배치되지 않게 된다면 통폐합 논의는 또다시 제자리 걸음을 할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개별 단체들의 이해관계가 서로 달라 이를 한 덩어리로 뭉치는 작업이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 정책 혼선 등 적잖은 문제 노정
 
 정통부 폐지를 계기로 게임관련 협단체의 통폐합 문제가 거론되고 있는 것은 그동안 비슷한 성격의 협단체가 난립함으로써 정책지원에 혼선이 발생하고 업계가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등 부작용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게임업체들이 정통부 관련 행사에 참여하면 문화부에서 눈총을 주고 반대로 문화부에서 적극 활동하면 정통부의 눈 밖에 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이런 상황에서 게임업계에 위기가 닥친다거나 하나로 뭉쳐 난관을 극복해야 하는 등 중대사안이 발생했을 때 취약한 모습을 보일 수 밖에 없었다. 
 
  업계에선 장기적인 관점에서 게임관련 단체들이 문화부 산하에서 통폐합될 경우 산업 전체에 바람직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특히 새정부가 규제완화를 정책기조로 내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협단체가 하나로 통합될 경우 새정부의 정책입안에도 적지 않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을 뿐 아니라 영화산업 등 타 콘텐츠산업과 같은 정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게임산업협회 한 관계자는 “각종 게임관련 협·단체가 하나로 통합될 경우 현재 모바일, 온라인, 아케이드, IPTV 등으로 분산돼 있는 각종 정책에 대한 공동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는 갈수록 플랫폼간 영역이 무너지고 있는 상황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바일게임협회 한 관계자는 “게임 콘텐츠와 관련해서는 문화부와 그외 통신요금 및 서비스 방법등에 대해서는 정통부와 협의해야 하는 등 업무 효율성이 떨어졌던 게 사실”이라며 “게임산업협회와 통합될 경우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고 플랫폼을 아우르는 게임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게임산업 통·폐합에 대한 논의는 게임산업 초창기부터 있었던 것”이라며 “주무부처가 달라 실효성이 떨어졌으나, 문화부로 게임관련 기능이 집중될 경우 이합집산된 게임관련 단체의 통·폐합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단순히 덩치만을 키우는 통합이 아닌 전체 게임산업을 아우르는 발전적인 통·폐합이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 새 정부 출범 이후 본격 논의 가능성
 
  그러나 협단체의 통폐합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현재 그려볼 수 있는 시나리오는 두가지다. 하나는 정통부 관련 단체들이 문화부로 소속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새롭게 만들어지는 지식경제부로 옮겨가는 것이다.
 
  문화부에 귀속될 경우 비슷한 목적을 내 건 단체가 중복되는 것이기 때문에 통폐합 논의는 보다 구체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지식경제부로 바뀌게 되면 통폐합 논의는 다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관련 단체들은 정부조직개편안이 확정되는 것을 지켜 본 후 구체적인 방침을 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통부 산하 단체들이 문화부로 넘어온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통폐합이 이뤄질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정통부 산하 단체인 모바일협회와 첨단게임산업협회가 각자의 독자 역할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문화부로 소속이 바뀐 상황에서는 게임관련 협단체들의 통폐합 문제가 거론될 수 밖에 없고 어떤 형태로든 하나로 뭉쳐질 가능성이 높다.
 
  # 관련 단체 이해관계 달라 ‘진통 불가피’
 
  게임콘텐츠 관련된 단체가 문화부로 이관될 경우에도, 이들 단체의 통·폐합에는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그동안 모바일, 온라인, IPTV 등 각자의 영역에서 입지를 다져온 이들 단체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구성된 한국게임산업협회에 흡수되는 것보다 독자 행보를 모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더욱이 통합 형식으로 편입될 경우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중·소 모바일 업체가 온라인업체에 밀려 제대로된 목소리를 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강신혁 한국모바일게임산업협회 회장은 “아직은 관련 법률이 국회를 통과하지 않은 상태에서 속단하기는 이르다”며 “그러나 체신청이 지식경제부로 이관될 것으로 보여 협회 역시 문화부보다는 지식경제부 산하로 편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아직 이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나 지시는 내려온 바 없다”며 “산하 법인의 경우 당장 시급한 현안은 아니기 때문에 개편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더라도 좀더 두고봐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권용만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사무국장은 “첨단게임산업협회는 정통부 산하였는데 현재는 서울시체신청에서 관리감독을 하고 있다”며 “업무는 정통부와 함께 진행하고 있으나 직접적인 산하단체로 구분하기는 힘들다”면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KIPA)와는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정통부폐지에 대해 KIPA와 협의하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정통부가 폐지되고 산하단체가 모두 정리되는 것이 우선”이라며 “콘텐츠 관련 단체의 경우 문화부로 이관된다고 하지만 예산이 적은 문화부보다는 지식경제부 쪽으로 이관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덧 붙였다. 이 들 단체의 경우 좀더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하지만, 문화부보다는 지식경제부에 편입될 가능성을 더욱 높게 보게 있는 것.
 
  한편 첨단게임산업협회와 모바일게임협회가 지식경제부로 넘어갈 경우 이들 단체가 역으로 문화부 산하의 게임산업협회를 흡수하겠다고 나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지식경제부가 과기·정통부의 주요 기능을 흡수, 새정부의 신성장동력산업을 이끌어갈 중심부처로 부각되고 있다는 점에서 예상해 볼 수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될 경우 통폐합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겠지만 가능성은 그리 높아 보이지 않는다.
 
  업계에서 관련 협단체들의 통폐합 논의가 쟁점으로 떠 오른 것은 온라인과 콘솔·모바일 등의 컨버젼스가 급진전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한 무한경쟁이 본격화 되는 등 게임산업의 미래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기상황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선 모든 협단체가 하나로 뭉쳐 난국을 정면 돌파해야 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이다. 게임업계가 오랜 숙원사업의 하나인 진정한 협단체통폐합에 이를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