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검색 서비스가 새로워지고 있다. 포털들이 지식검색 서비스의 신뢰도 회복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검색은 일반검색으로 찾기 어려운 생활 속 지식을 해당분야에 지식과 경험을 가진 네티즌들이 쌍방향으로 교환하는 콘텐츠를 말한다. 2002년 NHN의 네이버에서 ‘지식iN’이란 이름으로 첫 선을 보인 후 다음과 엠파스, 네이트 등에서 서비스됐다.
 
 그러나 최근들어 지식검색의 답변 대부분이 광고성 댓글로 도배되거나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관리되지 않아 신뢰성이 떨어졌다는 지적을 받아왔다.신뢰성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네티즌들로부터 지식검색 서비스가 외면당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포털들은 이에따라 지식검색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 이를 적극 도입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NHN(대표 최휘영)이 서비스하는 네이버는 최근 ‘지식iN 디렉토리 에디터’를 대거 모집하고 있다. 디렉토리 에디터는 부문별 게시물에 대한 추천, 신고 등 권한을 가지고 콘텐츠 관리에 투입되는 인력이다.
 
 NHN은 이들을 적극 활용해 지식검색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NHN은 디렉토리 에디터가 활성화되면 신뢰성 높은 답변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HN은 또한 지식iN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지식동영상 서비스도 시작했다. 지식iN의 DB 중 이용자들이 많이 추천한 우수지식들이 선별돼 동영상으로 제작된다. 현재 휴대전화 청소 방법, 카네이션 제작방법, 골뱅이 라면 제작 방법 등이 올라와있으며 네티즌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식동영상은 매주 2회 업데이트가 되고 있다.
 
 엠파스(대표 박봉석)는  최근 지식검색 서비스를 전면 개편하며 신뢰도 높이기에 적극 나섰다. 지식 서비스 내에 ‘테마’ 코너를 신설, 기존 지식 서비스에 커뮤니티 성격을 더했다. 이를 통해 엠파스는 이용자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테마코너에서는 지식검색 사용자가 자신의 테마 공간을 만들고 테마지기로 활동하면서 네티즌의 질문에 정보를 제공하며 자신의 지식활동을 관리하게 하는 방식이다. 테마지기에게는 마일리지제도로 실질적인 보상혜택도 주어져 활동동기와 책임감을 함께 주고 있다.
 
 다음(대표 이재웅·석종훈)도 지식검색을 다음카페와 연동시킨 ‘신지식검색’ 서비스를 하고 있다. 다음은  670만명의  다음카페와 연동한 서비스로 전문성을 높여 양질의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