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가 인터넷 포털의 주요 기능을 흡수하는 ‘블랙 홀’로 떠올랐다. 주식거래, 스포츠 중계, 금융 업무, 영상 면접 등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로 무장했다. 메신저와 포털의 플랫폼 경쟁도 한층 달아올랐다.
 
 ◇MS메신저, 증권거래·스포츠관람·쇼핑 등 한번에=한국MS가 제공하는 윈도라이브메신저의 지향점은 토털 디지털 플랫폼이다. 인터넷의 주요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따로 열지 않아도 주식거래, 쇼핑 등을 할 수 있다. 증권사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메신저 안에서 손쉽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 가능케 하는 것은 메신저 왼쪽 메뉴에 위치한 ‘증권탭’ 서비스다.
 
 G마켓, 옥션 등 국내 최대 온라인 오픈마켓 사업자들과의 제휴를 통한 쇼핑도 알짜다. 쇼핑 가이드 역할을 하는 ‘메신저 아이버디’라는 가상의 대화상대 애플리케이션 덕분이다. 예를 들어 ‘G마켓 아이버디’를 대화 상대로 추가하면 G마켓의 다양한 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찾고자 하는 상품을 메신저 대화창에 입력하면 G마켓 아이버디가 바로 찾아준다. 야구 경기 내용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네이트온, 은행업무·영상 면접부터 장애인 지원까지=네이트온을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는 금융업무와 영상면접, 청각장애인 통신지원서비스까지 영역을 확대했다.‘네이트온 미니뱅크’ 서비스는 신한은행과 제휴해 50만원 한도 내의 가상계좌를 생성, 결제와 예금이체를 지원한다. 이미지전략연구소 ‘예라고’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컨설팅 프로그램을 네이트온의 영상대화 시스템을 이용해 제공하는 영상면접 서비스는 저렴한 비용으로 전문가급의 면접 노하우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실시간 전화중계서비스인 ‘통신중계서비스’를 네이트온에 적용해 청각 및 언어 장애인이 일반인과 전화통화를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요건 몰랐지!=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용한 기능들도 돋보인다. MS윈도라이브메신저는 유료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보유하지 않은 사용자들도 윈도라이브메신저 보안 옵션 사항을 간단히 체크함으로써 손쉽게 메신저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다. 윈도라이브메신저 메인 창의 메뉴에서 ‘도구’ ⇒ ‘옵션’ ⇒ ‘파일전송’을 클릭,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유형의 파일은 자동으로 전송 거부’에 체크한다. 또 자신의 PC에 설치된 바이러스 검사 프로그램이 있다면 ‘찾아보기’를 클릭해 자신이 현재 사용중인 보안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설치’를 클릭해 무료인 ‘윈도우 라이브 원케어 세이프티 스캐너’를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네이트온은 최신 버전에 메신저 대화 중 지정된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에 하이퍼링크가 붙어 새 정보창으로 연결해주는 기능을 적용했다. 일단 영화 관련 키워드부터 서비스한다. 메신저 대화 중 ‘영화’, ‘영화예매’, ‘영화관’ 등 단어를 입력한 후 클릭하면 대화창 우측에 새창이 떠 최근 영화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함께 보기 기능이 있어 대화 상대와 영화 정보를 공유하고 예매도 함께 할 수 있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