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줌인-게임물등급위원회 위원장 김기만 |
  올해 게임계 최대 뉴스메이커 중 한사람을 꼽는다면 지난 10월28일 기나긴 산통 끝에 출범한 게임물등급위원회(게임위) 김기만(52) 위원장이 빠지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업계가 게임위에 거는 기대가 컸던 때문이다.
 
  그동안 업계에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그가 게임산업의 핵심을 관장하는 게임위 위원장으로 발탁되면서 세간의 관심이 끊이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그만큼의 큰 부담감을 느낄 수 밖에 없었고 이 때문에 누구보다 바쁜 50여일을 보냈다. 그의 노력은 최근 그 결과물이 조금씩 나오고 있다.
 
  처음 게임위가 출범했을 당시 게임업계는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이유와 준비되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곱지만은 않은 시각으로 게임위를 바라봤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빠르게 등급심의 업무를 진척시켜 정상화시키는 한편 전문 위원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업계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김 위원장은 게임위가 안정화를 찾음에 따라 원대한 새해 구상을 하고 있다. 그는 올해 사행성 게임물을 완전히 뿌리뽑는 한편 게임위가 업계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게임위가 가야할 길은 멀고도 험합니다. 하지만 힘들다고 주저해서도 안되고 혼자 가서도 안됩니다. 게임은 게임위의 모태인 만큼 게임위도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게임위는 앞으로 중간자적 역할을 해 나갈 것입니다.”
 
  김기만 위원장은 게임위가 교량역할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산업발전을 가로막는 것 중 하나는 업계와 정부, 게임이용자 등의 교량구실을 하는 곳이 없었다는 점이다.
 
  김 위원장은 게임위가 앞으로 그같은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게임위가 업계 현실뿐 아니라 정책, 게임의 역기능에 대해서도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충분히 상호신뢰를 쌓는 중심이 될 것이라는 말이다.
 
  그는 이같은 역할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게임전문 연구소인 미래게임연구소를 설립할 계획이다. 게임위의 중심 업무인 등급심의와 관련해서도 업계의 창작성이 더욱 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둘 방침이다. 사행성 게임물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규제해 나가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업계의 입장을 적극 고려한 심의를 하겠다는 것도 그의 신념이다.
 
 # 게임의 허브 역할 하겠다
  김 위원장이 올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으로 미래게임연구소 설립을 꼽았다. 이 연구소는 입법 정책지원이나 조사 연구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김 위원장은 연구소 운영을 모색한 것은 일관화된 정책이 없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
 
  한국에서 정책을 입안하기 위해서는 정부입안과 국회입안 두가지가 있다. 하지만 게임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문화부의 경우 로테이션이 되고 문광위 소속 위원들도 게임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아 일관적인 게임정책이 없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그룹이 필요하고 미래게임연구소에서 이 문제를 담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함께 전국 100여개에 달하는 게임관련 대학과 연구소를 연결시키는 허브의 역할도 담당할 것이라고 했다. 현재 게임대학이나 연구소를 서로 연결시켜 주는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지 못하다. 따라서 정보교류 등 기본적인 교류도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김 위원장은 때문에 미래게임연구소에서 정보교류나 네트워크 구축의 장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김 위워장은 또 연구소에서 ‘온라인 종주국’인 한국에서 온라인게임 표준화 등급을 만드는 작업과 게임콘텐츠 향상을 위한 프로세스 연구 등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미래게임연구소가 개발원 등과 업무가 중복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관련기관과의 적극적으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더이상의 ‘바다사태’는 없을 것
  김 위원장은 취임 초기부터 강조했던 것이 있다. 사행성게임물의 철저한 근절이다. 사행성 게임물에 대해서는 강력한 철퇴를 하겠다는 의지다. 그의 사행성 게임물 철퇴 의지는 이미 시작된 단속, 사후관리에서도 알 수 있다.
 
  아직 예산도 잡혀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과감하게 사후관리 업무를 진행시켰고 이미 11건을 고발조치했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사후관리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했다. 내년부터 단속원들에게 준사법권이 주어질 전망이어서 검찰이나 경찰과 동행하지 않아도 압수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더이상 ‘바다이야기’는 없습니다. 사행성 게임물은 게임산업에 독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뿌리 뽑아야 하고 게임위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사행성 게임물 근절에 앞장설 것입니다.”
 
  김 위원장이 이처럼 사행성 게임물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지만 비사행성게임에 대해서는 업계의 자율성을 최대한 살리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게임이 창작성이 중시되는 게임인 만큼 획일화된 기준보다는 ‘표현의 자유’라는 측면에 서서 심의 업무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심의가 내려진 게임에 대해 해당 업체가 수긍하지 않을 경우 등급재분류 자문위원단의 의견을 듣는 한편 최종 등급심의회의에 업체가 참석, 의견을 설명할 기회도 부여할 계획이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업계가 지켜야 할 도리가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말했다. 심의를 받기 위해 제출하는 ‘자기기술서’의 정확하고 거짓없는 기재가 그것이다. 김 위원장은 ‘자기기술서’ 내용을 미국 ESRB 수준 이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고 했다. 자기기술서만 봐도 해당 게임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을 정도로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게임위는 절대로 규제하는 기관이 아닙니다. 패치심의는 업계 자율을 최대한 보장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것이고 전산시스템을 완비해 더욱 빠르고 간편하게 심의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게임위는 앞으로 게임 산업을 더욱 진흥시키는 방향으로 등급심의 업무를 진행할 것입니다.”
 
 # 업계 자율 최대한 보장
  김 위원장이 이처럼 업계 자율로 가닥을 잡는 것은 향후 게임위가 민간자율 기구가 돼야 한다는 속내 때문이다. 비록 현재 정부로부터 예산을 받아 운영하고 있지만 점차 민간 자율 기구로 자리잡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게임진흥법 내에 명시됐지만 2008년도 하반기 민간자율은 어려울 것이라고 예측했다. 아직 게임위가 민간 자율로 가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은데 2008년은 너무 빠르다는 것이 그 이유다.
 
  김 위원장에게 올해가 가장 중요하게 다가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올해 게임위를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좀 민간자율 기구로 가는 길이 그만큼 빨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위는 민간 자율 기구로 가야 합니다. 때문에 2007년도 게임위의 활동이 더욱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제 겨우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는데 벌써부터 민간 자율을 얘기하는것은 너무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활동을 지켜보고 난 후 민간 자율을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고 봅니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