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음악사이트인 소리바다(대표 양정환)가 국내 최대 디지털 음원 중개업체인 만인에미디어(대표 이승호)를 전격 인수했다.

 소리바다는 27일 오전 공시를 통해 만인에미디어의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자 주식 21%에 대한 지분을 취득했으며 이에 따라 만인에미디어의 경영권도 양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영권 양수도 계약의 거래금액은 총 225억원(주당 7785원)이다.

 이번 만인에미디어 인수로 소리바다는 향후 다양한 음원들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돼 음악시장에서 그 위치가 한층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만인에미디어는 국내 1위의 디지털 음원 유통 및 저작인접권 대리중개업체로 총 5만8000곡의 저작인접권을 확보하는 등 국내 저작인접권의 38%에 상응하는 음원을 유통시키고 있는 업체다. 이에 따라 소리바다는 합법적인 음원 확보를 통해 좀 더 합법적인 유료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업계에서는 내다보고 있다.

 양정환 소리바다 사장은 “이번 인수합병(M&A)은 다양한 음원과 강력한 유통채널의 결합이라는 면에서 그 시너지가 매우 크다고 판단된다”며 “향후 양사간의 시너지를 통하여 소리바다는 다양한 음원 콘텐츠를 통하여 서비스 품질을 더욱 높여 급증하고 있는 유료사용자 추세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만인에미디어는 소리바다라는 강력한 유통채널을 통한 사업수익 극대화를 추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의 결합에 대해 관련업계는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다”는 반응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SK텔레콤, CJ뮤직 등 대기업의 디지털 음원 시장 진출에 위기 의식을 느낀 음원관련사들이 서로 손을 잡는 것은 예상된 수순”이라며 “소리바다의 만인에미디어 인수는 그 시발점이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블루코드테크놀러지, 아인스디지탈 등 디지털 음원 중개 업체가 기존의 모델만 가지고는 버겁기 때문에 파이를 키우기 위해 이와 비슷한 결합을 할 것”이라며 향후 유사한 합종연횡이 이뤄질 가능성을 점쳤다. 

 두 회사의 M&A가 디지털 음원 시장에 미칠 영향력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소리바다가 음원문제를 수월하게 해결하고 더 많은 음원을 확보하는 데는 유리해졌지만 시장에서의 파급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M&A가 장기적인 시너지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체 음원 제작 등 거대 통신사의 뮤직폰에 대응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창출해야 한다”며 “장비업체와의 협력 등 장기적인 포석을 생각해야 하지 않으면 일시적인 바람에 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날 코스닥시장에서 만인에미디어는 소리바다에 피인수됐다는 소식에 급락세로 전환, 직전 거래일 대비 600원(14.98%) 떨어진 하한가(3405원)를 기록했으며, 소리바다도 7% 이상 급락했다. 이에 앞서 만인에미디어와 소리바다는 직전 거래일(24일)까지 M&A설이 시장에 확산되면서 지난 일주일동안 한 차례 이상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큰 폭으로 올랐었다.

<출처: 11월28일자 전자신문 이수운기자>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