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V와 마징가Z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 |
온라인 무협게임 ‘천상비’ 개발업체로 잘 알려진 하이윈이 개발중인 ‘배틀 피규어’는 이 같은 상상력에서 시작됐다. 모형 인형의 전투를 온라인 게임으로 옮긴 것이다. 다음달 1차 클로즈 베타테스트에 돌입하는 이 게임은 현재 홈페이지(www.bfonline.net)만 오픈한 상태다. 하지만 오픈한지 한 달이 채 안된 홈페이지에는 1500여건의 글이 올라올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동심을 자극하는 게임 기획도 그것이지만, 플래시로 제작된 독특한 홈페이지가 ‘배틀 피규어’에 대한 궁금증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
|
새 장르, ‘하드코어 인스턴트’ | |
이 때문에 하이윈은 ‘하드코어 인스턴트(hardcore instant)’라는 좀 색다른 컨셉트를 만들어냈다. 강렬하고 짜릿하게 몰입할 수 있는 재미(hardcore)와 ‘컵라면’처럼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재미(instant)를 이 게임에 동시에 접목한 셈이다. 하이윈 허종도 사장은 “캐주얼 게임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 MMORPG와 달리 짧은 시간에 쉽게 즐길 수 있으면서도 강렬한 재미를 선사해야 한다”며 “배틀피규어는 길어야 1∼2시간 정도면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MMORPG에서 느낄 수 없는 응축된 재미를 맛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
|
모형 인형들의 ‘육탄전’ | |
재미있는 것은 전투방식인데, 모형 인형이나 로봇의 전투 하면 무기가 등장할 것 같지만 이 게임에서는 피규어 자체가 무기다. 한마디로 자신의 피규어 자체를 날려보내 상대 피규어를 공격하는 ‘육탄전’ 형식을 취하고 있다. 자신의 피규어가 날아가 상대 피규어에 부딪힐 때마다 상대의 에너지가 감소한다. ‘포트리스’ ‘비앤비’ 등 일반적인 캐주얼 게임이 대포나 물풍선 등의 무기로 상대를 공략하는 것과는 분명하게 차별화되는 게임방식이다. |
|
당구와 구슬치기의 재미 접목 | |
직사각형의 경기장에서 펼쳐지는 전투는 얼핏보면 당구를 떠올리게 한다. 경기장 팬스에 피규어가 부딪히면 당구처럼 일정한 힘과 각도에 따라 튕겨나오기 때문이다. 피규어가 팬스에 부딪힐 때 좀 더 반동이 커지는 것은 구슬치기 게임의 효과와도 비슷하다. 당구에서 먼저 벽을 맞힌 뒤 반사각을 이용해 공을 맞추는 것이 어렵듯, 상대 피규어를 바로 맞추기보다 팬스의 반동을 이용해 공격하면 훨씬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피규어의 ‘육탄전’과 별도로 ‘필살기’에 해당하는 특수기술도 사용할 수 있다. 특수기술은 피규어가 공격을 하기전에 예약을 해두었다 피규어가 멈춘 뒤 일정한 범위에 상대가 들어오면 펼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피규어마다 ‘필살기’는 다르고 공격범위도 근거리와 원거리로 제각각이다. |
|
슈팅과 전략의 적절한 배합 | |
팀 대항전인 일반 배틀모드와 달리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자가 상금을 독차지하는 서바이벌 모드에서는 치열한 눈치 작전도 벌여야 한다. 공격력과 방어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의 등장도 전략적 요소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게임을 통해 얻은 경험치와 사이버머니로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은 피규어를 육성하는 재미까지 선사한다. 게임에 이기면 상대 피규어를 전리품으로 갖고 올 수 있다든지 마나가 소진된 피규어를 마지막에 격퇴한 플레이어에게 ‘킬 포인트’가 주어지는 것도 승부욕을 자극하는 요소다. |
|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 |
3D 그래픽은 비교적 깔끔한 편이며, 줌인·줌아웃, 카메라 각도 조절이 자유롭게 이뤄진다. 보는 재미를 높이기 위해 치트키를 누르면 피규어의 머리가 엄청나게 커지거나 몸 전체가 납짝해지기도 한다. 전리품으로 쟁탈한 피규어를 저장할 수 있는 자신만의 창고도 제공된다. 장미영 ‘배틀피규어’ 콘텐츠 매니저는 “쉽지만 참신하고 확장성이 뛰어난 게임을 만들자는 것이 이 게임을 처음 기획하게 된 배경”이라며 “피규어를 조정하는 캐릭터의 경우 게임상에서는 직접 드러나지 않지만 다양한 스토리를 갖고 있어 앞으로 만화나 소설의 주인공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
장지영 기자(jyajang@etnews.co.kr) |
- 기자명 장지영 기자
- 입력 2004.07.06 12:34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