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게임시장 세미나서 전망
 
중국과 일본의 온라인게임 시장이 3∼4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또, 작년에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의 트랜드였던 장르의 다변화와 캐주얼게임 ‘붐’은 올해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됐다.

지난 1일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 컨퍼런스 룸에서 개최된 ‘2006 세계 게임시장 전망세미나 및 투자 컨퍼런스’에서 발표자로 나선 엔터브레인 하마무라 히로카즈 사장은 일본 온라인게임시장은 올해부터 매년 50% 이상의 급성장을 거듭해 오는 2009년에는 13억달러에 육박하는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신동준 마케팅팀장은 중국시장이 오는 2007년 13억9000만달러 수준으로 급팽창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현재 RPG장르 온라인게임의 연평균 성장률이 40%에 육박하고 캐주얼 장르도 86%에 달하는 고성장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신 팀장은 분석했다.

한국 대표로 나선 엔씨소프트 김화선 부사장은 한국 온라인게임시장은 앞으로도 캐주얼게임이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캐주얼게임이 지난 2003년 MMORPG의 절반 수준이었지만 오는 2007년에는 63%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진단했다.

이같은 국내에서의 캐주얼온라인게임 붐은 이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일본·중국 시장 공략의 기폭제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부사장은 “캐주얼게임이 일본·중국에서도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이들 시장을 공략해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이들 국가의 시장 성장이 국내 게임업체의 경쟁력을 키우는데 일조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희찬기자(chani71@etnew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