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관록 및나는 '명우의 영화'
밋밋한 서사구조.. 그러나 캐릭터의 수직적 깊이는 더 묻어나
 
‘클리어링’은 배우의 영화다. 배우들의 관록만으로도 화면은 압도당한다. 로버트 레드포드, 헬렌 미렌, 윌리엄 데포. 영화의 거의 대부분을 세 사람의 배우가 끌고 나간다.

배우의 역량에 대한 믿음이 없으면 불가능한 컨셉이다. 일반적인 납치사건과는 다르게 범인을 뒤 쫒는 숨 막히는 추격전도 없고 인질 협상 과정의 두뇌싸움도 없다. 밋밋하게 느껴지는 서사구조는 그러나 캐릭터의 수직적 깊이를 드러내는 데 위력을 발휘한다.

성공한 렌터카 회사 사장인 웨인은 아침 출근길에 납치당한다. 그를 납치한 사람은 예전에 웨인의 회사에서 일하다가 해고당한 아놀드. ‘클리어링’은 납치사건의 주범에게 인질을 넘기기 위해 산 속 숲길을 걸어가는 맥과 웨인, 그리고 웨인의 무사귀환을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기다리는 부인 에일린의 장면이 교차되면서 전개된다.

웨인은 맥과 대화하면서 그가 위험한 인물이 아니라고 느낀다. 비록 자신을 향해 총구를 겨누고는 있지만 자신을 해치려는 의사가 맥에게는 없다고 판단한다. 외부와 차단된 깊은 숲 속의 공간은 두 사람의 심리적 거리를 가깝게 하는 데 기여한다.

해고된 뒤 집에서 빈둥거리는 아픔을 토로하는 맥, 그리고 항상 남편이 자신의 곁을 떠날지도 모른다고 믿고 있는 부인을 사실은 가슴 절절하게 사랑하고 있는 웨인. 두 사람의 마음 깊은 곳에 숨겨진 서로의 은밀한 비밀을 이해하는 데 하룻밤은 충분하지 않을지는 몰라도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은 된다.

에일린은 오래 전 남편이 자신의 회사에서 근무하던 여직원과 몰래 만났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 후 그 여직원은 직장에서 해고됐고 웨인은 더 이상 그녀를 만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종 사건 이후 수사를 맡은 FBI에 의해 남편의 전화통화 기록이 열람되면서 최근까지도 두 사람이 만났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눈썰미 있는 관객들이라면 웨인과 맥이 숲 속을 헤매는 시간은 단 하루. 그러나 에일린이 FBI의 수사에 협조하면서 몸값을 요구하는 납치범의 전화를 받고 돈을 준비해 만나러 가기까지 걸리는 몇 주 동안의 시간차에 주목할 것이다. 엄밀한 의미에서 같은 시간대에 다른 장소에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교차로 편집된 크로스 커팅이라고 할 수 없지만, 피터 얀 브루게 감독은 의도적으로 시간차를 무시하고 웨인과 아일린의 모습을 교차로 편집해서 보여준다.

로버트 레드포드는 출세작 ‘내일을 향해 쏴라’에서 자신이 맡은 배역 이름과 같은 선댄스 영화제를 지난 1980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클리어링’은 선댄스 영화제에서 관객들의 지지를 얻은 작품이다. 같이 공연한 헬렌 미렌은 ‘칼(1984년)’과 ‘조지왕의 광기(1995년)’로 칸느 여우주연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배우다. 우리가 그녀를 처음 본 것은 아더왕의 전설을 신화적 상상력으로 표현한 ‘엑스칼리버(1981년)’지만 배우로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영화는 펜트하우스에서 제작한 ‘칼리큘라’와 영국 감독 피터 그리너웨이의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정부’였다. 주름살이 깊게 패인 ‘클리어링’에서의 에일린 역은 세월이 흐르면서 연기의 깊이를 더해가는 대배우의 관록을 느낄 수 있다.
 
영화 평론가·인하대 겸임교수(s2jazz@hanmail.net)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