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게임전시회 준비위 발족에 부쳐
 
내년부터 국내에서 열릴 세계적인 규모의 게임전시회 준비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게임제작협회는 지난달 28일 막을 내린 제10회 ‘대한민국 게임대전(KAMEX)’을 마지막으로 ‘국제게임전시회(가칭)’에 합류키로 했고, 문화관광부와 정보통신부 등 관련 정부부처는 1일 이 전시회를 추진할 주체인 준비위원회를 발족시켰다. 바햐흐로 국내에서도 범정부 차원은 물론 범게임인 차원에서 민관이 합동으로 개최하는 초대형의 국제게임전시회가 태동을 앞두고 있는 순간이다.

다만 이 전시회가 명실상부한 국제적인 행사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아직 넘어야할 산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문화부와 정통부가 지난 10월 업무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이 전시회 개최에 많은 공을 들이고는 있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양 부처간의 알력다툼이 그치지 않고 있다.

특히 양 부처는 각자의 입지와 관련한 부분에 대해서는 첨예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이라 전시회를 주최하고 이끌어가는 데 있어서도 잦은 충돌이 예상되기도 한다.

실제로 양 부처는 1일 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키기 직전까지도 위원장 선임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심지어 양 부처 차관이 공동위원장을 맡는 방안까지도 고려의 대상이 됐다. 이같은 상황은 앞으로도 계속 재현될 것이 불보듯 뻔하다. 그럴 경우 전시회에 참여하는 민간기업의 입장에서는 2명의 시어머니를 모셔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또 최근 들어 게임업체들이 제대로 뭉치지 못하고 있는 점도 전시회 활성화를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다. 얼마 전에 벌어졌던 MS와의 갈등이 대표적인 예다. 당시 게임업체들이 하나로 뭉쳐 공동의 사안으로 대처했더라면 수십억원에 달하는 로열티를 내지 않아도 됐다. 하지만 업체들은 게임산업연합회를 결성해 놓은 상황에서도 별다른 힘도 한번 써보지 못한 채 개별적으로 MS와 계약을 해버렸다.

업계 일각에서 ‘국제게임전시회’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치는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내년 11월로 예정된 첫 ‘국제게임전시회’는 문화부와 정통부가 함께 마련한 첫 과제라는 점만으로도 의미를 지니는 행사다. 더구나 기존 전시회를 주최 또는 주관해 온 관련 단체들이 모두 준비위원으로 참여하는 만큼 그 가능성은 무한하다.

모쪼록 이번에 준비중인 전시회를 계기로 게임관련 정부 부처 및 민간단체와 기업들이 한마음으로 뭉쳐 국내 게임산업의 미래를 열어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김순기기자(김순기기자@전자신문)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