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살아 움직이는 거야!!
 
이번 주에는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의 아오라시님이 SKT에서 신설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네트워크의 게임의 활성화를 위해 환영할 조치지만 기간이 10월까지 한정될 뿐만 아니라 정보이용료에 대한 내용은 빠져 있어 향후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게임루키의 운영진 커티님은 온라인 사기 피해시 사이버 수사대에 진정서를 제출하는 방법을 소개하셨습니다. 피해를 줄이려면 게임업체들도 대처요령 등을 적극 알릴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셨습니다.
 
SKT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에 모티즌들 '환영'
 
SKT에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신설됐다. 월 2만6000원이면 모든 데이터 통화가 무제한 무료로 제공된다. 게임을 비롯한 무선인터넷 사용이 많은 유저들은 이제 패킷료 걱정을 덜 수 있다며 환영하고 있다.

 사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의 출시는 엄밀히 말하자면 늦은 감이 있다. 다른 이동통신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SKT의 네이트 WAP 페이지는 복잡하게 구성돼 들어가는 돈은 많은 반면 요금제의 효율은 가장 떨어지는 편이다. 또 SKT가 갈수록 네트워크 게임의 비중을 늘리려 하는데 이에 맞는 합리적 요금제가 마련되지 않아서 개발사와 유저 모두 애를 먹는 형편이다. 게다가 SKT의 네트워크 게임은 대개 패킷당 2.5원인 멀티미디어 요금이 아니라 패킷당 6.5원인 텍스트요금을 기준으로 통화료가 부과돼 큰 부담이 되곤 했다. 이번 무제한 요금제의 출시가 모바일 게임 시장, 그 중에서도 특히 네트워크 게임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여전히 몇 가지 한계점은 존재한다. 일단 준과 네이트 모두 가능한 단말기와 네이트만 가능한 단말기를 구분하지 않고 가격이 일괄적으로 책정된 것이 아쉽다. 준 서비스는 워낙 그 데이터양이 많기 때문에 현재의 가격 수준이 적정선이지만 네이트 서비스만 가능한 사용자에게는 약간 비싼 편이다.

 기간이 10월까지로 한정된 프로모션 형식이라는 것도 문제다. 일전에 (일종의 무제한 요금제인) 준 프리 요금제가 정해진 기간 동안만 운영되고 사라졌는데 이번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역시 같은 전철을 밟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다. 그리고 무제한 요금제가 네트워크 게임의 활성화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정보이용료의 합리화가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 그동안 네트워크 게임의 발전을 가로막았던 것은 패킷료도 패킷료이지만 정보이용료의 부담이 심각했기 때문이다.

 현재의 판당 또는 패킷당으로 정보이용료가 부과되는 방식 하에서는 네트워크 게임을 마음 놓고 즐길 수 있는 유저가 거의 없다. 하루 빨리 네트워크 게임 정보이용료의 월정액제가 정착돼야 한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프로모션 기간이 지난 이후에도 적절한 가격 수준에서 영구적으로 실행되어 많은 유저들이 요금 부담 없이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 운영진 아오아라시(Aoarashi) ntdiary@freechal.com>
 
온라인게임 사기 신고는 '사이버수사대'로
 
인터넷 온라인 게임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아주 많은 온라인 사기가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대한 대책을 제대로 아는 유저들은 없습니다. 대부분 사기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사기 당한 아이템에 대해서 어렵게 찾거나 아주 못 찾는 경우가 빈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럴땐 일단 사이버수사대에 ‘진정서’를 작성하세요. 인터넷에서 당한 미미한 사건은 ‘진정서’를 써야 합니다. 고소장이 아닙니다. 고소장은 상대방이 누군지를 확실히 알고 그 사람 사는 곳까지 알아야 쓰는 겁니다. 그럼 수사관이 ‘진정서’를 읽어 봅니다. 그리고 피해자 진술을 하는 것. 이름, 나이, 사는 곳 등등 적고 피해사실 말하고 증거 제출하고 도장 찍고 싸인하고 여러 가지 하는데 대략 30분정도 소요됩니다. 그럼 그 수사관이 자기 담당 형사가 돼 사건을 수사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경찰이 범인을 잡았다고 해서 돈(피해금액)을 받아 주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거기서 합의를 하면 돈을 돌려받던지 등등!! 아니면 사기꾼은 사기죄로 구속됩니다.(미성년자는 제외지만 학교에 사실을 알리면 정학이나 퇴학을 당합니다. -_-)

인터넷 사기 신고시 힘든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사기를 당하는 사람의 대부분이 미성년자라는 것이지요. 이런 것은 미성년 혼자 처리하기가 힘들뿐 더러 미성년은 부모가 없이는 신고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고를 안 해도 복구 받을 수 있는 게임회사는 거의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고생해서 구한 유저의 아이템(게임머니)은 복구되지 못해 좋지 못한 기억을 남기고 게임을 그만 두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인터넷 온라인 게임의 사기부분은 각 게임 업체에서 사전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간단한 온라인 사기에 대한 설명과 신고 방식을 설명해주는 짧은 페이지를 HTML이나 여러 가지 형식으로 만들어 놓으면 이런 힘든 고생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미성년일 경우는 회사차원에서 법적으로 대신 처리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취재부(webmaster@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