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빛 찬란 절대지존엔 범접할 수 없는 위용
 
‘뮤’가 봄을 맞아 새 옷을 갈아입고 화려하고 역동적인 모습을 선보인다.
지금까지 ‘뮤’의 모든 아이템 최고 레벨은 11레벨 이었으나 이달 새로운 아이템 시스템이 등장해 12, 13레벨의 보다 강력한 아이템 이용이 가능해진다.

현재 뮤에서는 11레벨의 아이템도 매우 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희소성이 큰 만큼 성공시 따르는 보상이 커서 많은 이용자들이 11레벨의 아이템을 조합해 내기 위해 카오스 고블린에게 머리를 조아리며 자신의 운을 시험한다.

11레벨 아이템도 얻기 힘든데 12, 13레벨 이라니…, 많은 이용자들은 새로운 숙제로 인해 골머리를 앓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도전거리는 어찌됐든 반가울 수밖에 없다.

조금의 상상력과 추리력을 동원하면 누구든 이번 12, 13레벨 아이템 추가를 곧 추가될 다른 패치와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전편에 소개됐던 2004 뮤 업그레이드를 돌이켜 보면 캐릭터 추가와 월드 추가, 공성전 도입 등도 앞으로 이뤄질 거대한 패치의 핵심 내용이다.

#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뮤대륙의 모든 캐릭터들은 보다 높은 레벨의 멋진 장비를 착용하는 것을 꿈꾼다.
영롱한 빛을 뿜으며 우아한 날갯짓과 함께 휘황한 광채를 뽐내는 다른 캐릭터들을 보며 오늘도 열심히 사냥에 정진하고 있는 뮤대륙의 전사들… 이제 그 귀착점은 다시 두 단계 높아져 한숨을 내쉴 수도 있겠지만 성급한 게이머들은 앞뒤 돌아보지 않고 13레벨에 올인하는 현상들도 많이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무턱대고 도전하는 것은 자신만 손해. 자신의 레벨과 사냥 패턴에 맞춰 필요한 것부터 하나하나 준비해 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혹 실패에 대비해 대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구비해 놓은 상태라면 한번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 +10·11 아이템과 같은 공식 적용
13레벨의 아이템을 모두 착용한 캐릭터. 언뜻 봐도 금빛 찬란한 광채와 범접할 수 없는 위용이 느껴진다.

하지만 +12, +13 아이템은 기존의 +11 아이템의 연장 선상에 있기 때문에 +10, +11 아이템과 같은 공식이 적용된다.

최소 공격력, 최대 공격력은 아이템 레벨에 따라 +12일 때는 6, +13일 때는 7이 증가하며 요구치는 20+힘(또는 민첩)×(몬스터 드롭레벨+아이템레벨×3)×0.3의 공식이 적용된다.

# 고블린한테 가서 업그레이드
+12, +13 아이템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11레벨에 이르기 위해 이미 성공의 단물과 실패의 쓴만을 무수히 겪어본 이용자라면 아이템 업그레이드에는 이제 어느정도 도가 텄을 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13레벨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은 검, 창, 도끼, 둔기, 활, 석궁, 지팡이, 갑옷, 바지, 헬멧, 장갑, 부츠, 날개상위 등이다. 이를 갖고 노리아에 있는 조합 고블린에게 가서 일반조합을 통해 아이템 업그레이드에 도전해 볼 수 있다.

# 성패 확률은 반반
그랜드소울 지팡이 +11을 갖고 도전해보자.
+12 아이템 조합 재료는 +11 아이템, 축복의 보석 3개, 영혼의 보석 3개, 혼돈의 보석 1개와 600만젠이 필요하며 이때 성공 확률은 행운옵션이 없으면 45%, 행운 옵션이 있으면 70%다.

+13 아이템의 조합 재료는 +12 아이템, 축복의 보석 4개, 영혼의 보석 4개, 혼돈의 보석과 800만젠이며 이때 조합 확률은 행운 옵션이 없으면 45%, 행운 옵션이 있으면 70%다.

이번엔 +12 파괴의검을 갖고 도전해 보도록 하자.
성공시에는 +13 파괴의 검이 생성되나 실패할 경우에는 모두 사라진다. 행운이 붙은 경우에는 +12, +13 모두 최대 성공확률이 70%로 증가하게 된다.

# 행훈 아이템으로 시도해야
조합은 다른 요소로 인해 성공 확률이 높아지지 않으므로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행운이 붙은 아이템으로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단 조합 후 만들어진 +12, +13 아이템의 내구력은 조합 전에 올려놓은 +11, +12 아이템의 내구력 비율과 같다. 즉 총 82의 내구력 중 8 내구력을 가진 +11 전설의 지팡이를 조합해 +12 전설의 지팡이로 조합하는 데 성공한다 하더라도 내구력은 늘어나지 않고 총 87의 내구력 중 8 내구력을 가진 +12 전설의 지팡이가 생성되는 것이다.

이처럼 어렵게 만든 +12, +13 아이템의 성능은 기존 +11 아이템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하다.

# 엄청난 수치의 방어력 자랑
다음 그림의 +13 그랜드소울갑옷 세트 방어구를 착용한 흑마법사 캐릭터는 상태창에서 보이듯 엄청난 수치의 방어력을 자랑한다. 특히 +12 세트의 경우는 추가방어력 15%, +13 세트의 경우는 추가방어력 20% 가 적용되어 풀 세트로 착용하면 지존 캐릭터에 한걸음 다가갔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각각의 아이템, 지팡이의 마력, 갑옷의 방어력, 날개의 능력 또한 높은 수준으로 상승돼 당분간 12, 13레벨 아이템은 뮤대륙의 주된 화두가 될 듯 하다.
 
<운영자 25시>지존급의 운영자 아이템 어떻게 운영하나
 
 온라인 게이머라면 게임의 전반적인 운영을 좌지우지하는 운영자에 대해 이것 저것 궁금한 점이 많을 수밖에 없다. 운영자와의 질의 답변을 통해 뮤티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점에 대해 알아본다.


Q 운영자의 일과는 어떻게 되나.

A 다른 온라인 게임 운영자도 마찬가지지만 대부분의 운영자는 운영 이외에도 각종 운영과 관계된 문제를 처리한다. 모니터링도 중요하지만 이에 기초한 각종 보고서 작성도 중요한 일과 중 하나다. 물론 쉬는 시간에는 ‘뮤’ 외에 다른 게임도 접속해서 즐기곤 한다.


Q 게임 내 분쟁이 일어나면 운영자가 잘잘못을 가리게 되는데 이때 잣대는 무엇인가.

A 게임 내 분쟁에 있어서는 거의 모든 국내 온라인게임 운영자가 직접 개입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속적인 게임 방해에 대해서는 운영자 판단하에 가해 캐릭터에 대한 모니터링을 기초로 경고를 주는 경우가 있다.


Q 운영자 및 게임마스터(GM)는 절대적인 권력을 가졌고 운영자들의 장비 및 아이템은 지존급이다. 이런 아이템은 어떻게 관리하나.

A 운영자는 투명 캐릭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존급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 단지 수영을 빨리 하고 달리기를 할 수 있는 5짜리 부츠랑 장갑만이 존재한다. 신문·방송용으로 선보이는 캐릭터는 지존급 장비를 입기는 하지만 촬영이 끝나면 곧바로 사용할 수 없도록 조치한다. 운영자도 개인의 계정은 일반 사용자처럼 키울 수밖에 없다.


Q 뮤에는 진정시스템이 없어서 게임을 즐기다 의문사항이나 신고할 내용이 있으면 접속을 끊어야 한다. 운영자에게 즉각적으로 물어보거나 말을 걸 수 있는 방법이 없나.

A 이용자가 편하고 자유롭게 게임에 진행할 수 있도록 진정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Q 운영자가 되려면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나.

A 우선 ‘뮤’에 대해 다른 누구보다 많이 알아야 한다. 직업의 특성상 게임 내에 아이템 및 개인적 요청 등에 의해서 사적인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있는 의지가 중요한 덕목의 하나다. <뮤 운영자>
 
camiyu95(camiyu95@hotmail.com)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