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같은 배경화면·횡스크롤 방식 등 독창적
 
‘뿌까를 잡아라’
‘중국집 소녀’ 뿌까가 온라인게임으로 나왔다.
‘뿌까’와 그의 친구들 ‘가루’와 ‘미오’ 등이 등장하는 온라인게임 ‘뿌까 퍼니 레이싱’이 지난주 오픈 베타테스트에 돌입한 것.
캐릭터업체 부즈가 개발한 ‘뿌까’는 다소 엉뚱하면서도 말괄량이 기질이 강한 코믹 캐릭터. 팬시와 캐릭터 상품으로 제작돼 어린이와 청소년 사이에서 폭넓은 사랑을 받아왔다. 토종 캐릭터로는 드물게 해외에서도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지난해 뿌까 온라인게임 개발 계획이 나오자 단번에 화제가 된 것도 바로 캐릭터의 높은 인지도 때문.
이 같은 반응은 지난 달 클로즈 베타테스터 모집에서도 10대1의 높은 경쟁률로 나타났다.

# 쫓고 쫓기는 레이싱
‘뿌까 퍼니 레이싱’은 제목 처럼 ‘레이싱’이 주 테마다. 하지만 레이싱 게임하면 떠오르는 자동차는 등장하지 않는다. ‘뿌까’와 그의 친구들이 달리고 또 달린다.
우스운 캐릭터처럼 스토리도 좀 황당하고 우습다. 도장에서 수련을 하던 ‘가루’는 느닷없이 등장한 뿌까의 강력한 사랑의 메시지를 받게 되고 이에 질투를 느낀 ‘아뵤’의 달리기 도전을 받는다. 결국 레이스에는 다른 친구들도 가담하게 되고 ‘뿌까랜드’는 때아닌 달리기 열풍에 휩싸인다.

# 횡스크롤 재미 살려
‘뿌까 퍼니 레이싱’의 또 다른 특징은 보통 레이싱 게임이 종스크롤인데 반해 횡스크롤 방식을 도입하고 있는 것. 오락실 아케이드 게임에 주로 등장한 횡스크롤 게임은 이미 넥슨의 롤플레잉 게임 ‘메이플 스토리’를 통해 온라인 유저들에게도 익숙해진 상태다.
체크포인트를 순차적으로 지나 결승점에 도달해야 하는 이 게임은 최대 8명까지 달리기 경주를 할 수 있다. 게임은 달리기 경주인 ‘퍼니 레이싱’과 개인이나 팀별로 보물찾기 경쟁을 벌이는 ‘보물찾기’ 등 두 가지 모드가 있다.
압정, 바나나 껍질 등 상대의 질주를 방해하는 아이템이나 인라인, 점프 스프링 등 속도를 높여주는 아이템 등은 경주의 재미를 더하는 ‘양념’이다. 애완동물을 데리고 다닐 수도 있으며 경주 중에 주운 보석(쥬얼)으로 캐릭터의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롤플레잉 게임에 등장하는 레벨(계급)업 시스템이나 사이버머니 등도 등장한다.

# 각양각색 캐릭터
유명 캐릭터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캐릭터마다 톡특튀는 개성이 잘 반영된 것도 두드러진다. 주인공 ‘뿌까’가 점프력과 스테미너가 넘치는 파워형 캐릭터라면 도장에서 무공을 연마한 ‘가루’는 몸놀림이 빠른 스피드형 캐릭터다. 브레이크와 컨트롤 능력이 뛰어난 ‘아뵤’ ‘칭’ 등 테크닉형 캐릭터도 있다.
유저가 어떤 캐릭터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리기 경주의 재미나 손맛이 확연하게 달라진다.

# 한편의 애니메이션 효과
이 게임은 게임의 재미를 떠나 ‘뿌까’와 그의 친구들이 살아 움직이는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재미도 선사한다. 다채롭게 펼쳐지는 뿌까랜드와 아기자기한 캐릭터들은 아직 기획조차 되지 않은 애니메이션 ‘뿌까’의 한 단면을 보는 듯하다.
중국의 등축제 거리, 가루의 수행장, 유럽풍의 공중도시 등 상상력이 가미된 배경화면은 한편의 애니메이션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인터뷰>오원석 기획자
 
“개성파 캐릭터 최대 자랑거리”

-게임의 특징과 강점은.
△게임방식이 매우 단순하다. 이 때문에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뿌까’라는 인기 캐릭터가 친근감을 더하는 것도 포인트다.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의 아기자기 한 맛도 다른 게임에서 느낄 수 없는 요소다. 횡스크롤 방식의 간단한 아케이드 게임이지만 속도감과 손맛이 남다른 것도 자랑거리다.

-크레이지 레이싱과 너무 흡사하지 않은가.
△그렇지 않다. 횡스크롤 방식의 레이싱 게임은 극히 드물다. 크레이지 레이싱은 종스크롤 방식이지 않은가. 자동차가 아닌 캐릭터들간의 레이싱을 소재로 한 것도 완전히 다른 컨셉트다.

-개발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개발을 하다보면 사정상 일정을 맞추지 못할 경우가 많다. ‘뿌까’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게임을 기다리는 유저들이 많은데 개발 일정이 지연되는 것은 매우 큰 부담이었다.

-향후 업데이트 내용이나 계획은.
△새로운 맵과 아이템이 지속적으로 추가될 것이다. 현재 두 가지 타입의 게임방식과 별도로 새로운 게임방식도 추가한다는 방침이다. 이제 오픈 베타서비스에 돌입했기 때문에 정식 서비스에 돌입할 때에는 훨씬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장지영기자(jyajang@etnew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