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에 대한 심의강화 배경은. |
강화라기 보다는 정상화라는 표현이 맞는 것 같다. 지난 2002년부터 시작된 온라인게임 등급분류는 그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지금까지 주로 새로운 제도를 세팅하는 데 무게를 두다 보니 어쩔 수 없었다. 하지만 1년8개월간 등급 분류를 하면서 온라인게임 등급심사에서 과연 어떤 점이 중요한 지 알게 됐다. 청소년 보호와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해 영등위가 이제 제 역할에 나섰다고 봐 달라. 업계에서는 영등위가 너무 한다고 하지만 학부모와 시민단체들은 영등위가 너무 솜방망이라고 야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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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아이템 판매 게임은 무조건 성인등급인가. |
아니다. 게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아이템, 지나치게 비싼 아이템을 파는 경우가 엄격한 등급을 받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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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의기준이 모호하다는 주장이 나올 수 있다. |
영등위의 심의기준은 포괄적인 내용만을 명시할 수밖에 없다. 각각의 게임마다 내용이 너무 다르고, 주 유저층 등 각종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결국 판단은 위원들이 장기간의 토론을 통해 결정할 수밖에 없다. 위원은 각계각층의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보편적인 국민정서를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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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위가 산업을 망친다는 지적이다. |
문화산업은 악화가 양화를 구축할 개연성이 매우 높다. 그럴 경우 진짜 산업이 망할 수 있다. 영등위는 이를 막는 완충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게임산업에도 상수도와 하수구를 구분해야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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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후관리가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겠는가. |
사실 지금까지는 그랬다. 하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업체들이 이 같은 허점을 너무 악용한다는 인식이 팽배하기 때문이다. 시민단체도 가세해 아마 제대로 된 사후관리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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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명 장지영기자
- 입력 2004.03.18 14:15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