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용 중심의 사행성 게임에 밀려 도태돼온 아케이드게임이 수출로 활로 모색에 나섰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안다미로·넷돌·유니아나 등 아케이드게임 전문업체들은 콘솔과 더불어 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북미·유럽·대만·동남아 등 해외 아케이드게임 시장 공략을 통해 제 2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최대 아케이드게임업체인 안다미로(대표 김용환)는 원소스 멀티플랫폼 게임을 지향한 1인칭 슈팅게임 ‘아크쉐이드’가 최근 국내에서 보다 미국·대만·홍콩·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기 시작한 상황이다. 특히 미국 현지법인 안다미로USA를 통해 테스트차원에서 진행돼오던 프로젝트가 이번달 본격적인 게임기 수출로 이어지는 성과를 거뒀다. 최근 체감형 댄스게임 ‘아이캔부기’로 이달의 우수게임상을 거머쥔 넷돌(대표 노정태)은 타 플랫폼 이전을 통한 게임수출을 추진중이다. 지난 2002는 유럽최대 게임쇼인 ECTS에서 ‘베스트 멀티플레이어게임상’을 수상한 바 있는 탁구게임 ‘라이브 액션핑퐁’을 MS의 콘솔게임기 X박스 용으로 개발하고 있다. 넷돌은 내년 하반기 전세계 동시 출시를 목표로 개발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유니아나(대표 윤대주)도 지난 5월 국내 출시한 레이싱게임 ‘SST’를 미국·유럽 등 해외시장에 적극 소개하고 있다. 이미 게임샘플이 각 지역의 협력업체에 전달된 상태로 올해 안에 수출가격 등 가시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안다미로 정무교 본부장은 “아케이드게임의 유저가 사라짐으로 인해서 사실상 국내 시장은 기근상태에 놓여있다”며 “해외시장을 통한 수익모델 만들기와 해외시장에 적합한 게임개발이 아케이드게임업계에 놓여진 가장 시급한 숙제”라고 말했다. |
이진호기자 jholee@etnews.co.kr |
2004-08-13 09:08 (출처) |
|
- 기자명 김나영
- 입력 2004.08.13 09:58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