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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모바일뿐만 아니라 콘솔 기반 인기 시리즈 최신작 및 기대작들이 잇따라 발매되며 게이머들이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이 같은 미뤄둔 게임들을 즐기며 명절 연휴를 보내는 이들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플레이스테이션(PS)4·5, X박스 시리즈X|S, 닌텐도 스위치 등의 콘솔 플랫폼에서의 게임 역시 설날 연휴를 맞아 신작 출시뿐만 아니라 기존 타이틀에 대한 가격 할인 등의 혜택을 내세워 주목된다.지난해부터 업체들이 콘솔 플랫폼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보여준 만큼 올해 콘솔 게임에 대한 관심 역시 점차 높아질
비즈
이주환 기자
2024.02.11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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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게임주는 기존 작품의 매출 하향 안정화와 기대작 출시 지연에 따른 매출 감소,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른 수혜효과 완전소멸, 투자자들의 관심 산업군 변경으로 1~3분기 지속적인 약세를 기록했다. 하지만 11월을 기점으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다시 부각되기 시작했고 올해 신작 라인업이 다시 부각됐다.아울러 암호화폐가 강세를 보임에 따라 일부 업체들이 전개하고 있는 블록체인 사업 역시 다시 주목 받았다. 다만 연말 중국이 자국 내 새로운 게임 규제를 예고하며 불씨를 남겼다. 뚜렷한 호재와 악재가 공존하는 가운데 게임주에 대한 투자자
비즈
강인석 기자
2024.01.14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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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아쉬운 모습을 보였던 게임주는 올해에도 비관적인 전망이 우세했다. 미국발 금리인상 우려가 증시 전반에 악영향을 미쳤고 게임주 자체적으로도 특별한 호재 이슈를 보이지 못하며 투자자들의 아쉬움을 샀다.이로 인해 게임주는 1~3분에 걸쳐 지속적인 주가 약세를 보였고 투자자들의 아쉬움을 샀다. 하지만 4분기 들어서 분위기 급반전이 이뤄졌고 빠른 회복세를 기록했다. 일부 종목은 연초 주가를 크게 웃돌며 연일 52주 최고가를 경신했다. 그러나 또다시 중국발 게임 규제가 복병으로 등장하며 요동치는 변동폭을 보였다.게임업계 실적부진 지속·
비즈
강인석 기자
2023.12.23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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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RPG(대표 지원길)가 올해 지스타에서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선보인다. 앞서 글로벌 시장에서 돌풍을 불러일으킨 MMORPG의 모바일 버전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원작 '로스트아크'는 글로벌 누적 가입자 6000만명을 기록하며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같은 원작 판권(IP)을 활용한 신작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다양한 환경에서 플레이 가능한 멀티 플랫폼 게임으로 개발 중이다.이 회사는 원작의 방대한 세계관, 콘텐츠와 탄탄한 게임성을 계승하는 한편 '로스트아크 모바일'만의 오리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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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환 기자
2023.11.17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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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글로벌 게임산업의 규모는 전년 대비 8.1% 증가한 2197억 5800만달러(한화 약 297조 7700억원)다. 한국은 전세계 게임산업의 7.6%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과 중국, 일본의 뒤를 이은 4위의 게임 강국이다.같은 해 한국 게임산업의 매출은 20조 9913억원으로 전년 대비 10%를 넘는 급성장을 보였다. 이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모바일 게임으로 전체의 57.9%에 달하는 12조 1483억원을 기록했다. PC·온라인 게임은 5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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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민
2023.10.03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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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적극적인 사업 전개에 나서는 것은 대형업체들뿐만이 아니다. 다수의 중견·중소업체들 역시 신작과 사업 확대를 무기로 활로를 모색한다. 특히 사업 다각화 부문에 있어서는 새 캐시카우 발굴이 절실한 중견·중소업체들이 대형업체들 보다 더 활발히 나설 예정이다.중견업체들은 그간 총력을 기울였던 신작을 시장에 출시한다. 또한 기존 작품의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존재감도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등의 신사업에도 속도를 낸다.# 핵심 기대작 준비에 총력펄어비스(대표 허진영)는 신작 준비에 총력을 기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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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석 기자
2023.07.3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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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까지 넥슨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체들이 부진한 실적을 거두며 침체된 분위기가 이어져왔다. 특히 업계를 대표하는 대형 업체들의 신작 공백이 더욱 크게 부각되며 아쉬움을 남기게 됐다.그러나 하반기에 접어드는 시점부터 업체들이 하나둘씩 신작을 내놓기 시작함에 따라 반전 가능성이 주목되고 있다. 또 엔데믹 전환으로 감소한 수요를 회복하며 업황 전반의 개선도 관측되고 있다.올해는 게임업계 전반이 실적 부진을 비롯해 안팎의 난관에 맞닥뜨리며 위기감이 고조돼왔다. 반면 넥슨은 홀로 성장세를 이어가며 선두의 위치에서 격차를 벌려가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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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환 기자
2023.07.30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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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리니지W'의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즐길 거리를 크게 늘려가는 것은 물론 복귀 및 새로운 월드에서의 안착 등을 적극 지원한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24일 멀티 플랫폼 게임 '리니지W'에 대규모 업데이트 '헤리티지 클래스: 전사'를 선보인다.이 회사는 이에 앞서 실시간 방송을 통해 준비 중인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했다. 해당 방송에는 이성구 본부장, 최홍영 개발실장, 강정수 사업실장 등이 참여해 소통 행보를 이어갔다.이 회사는 업데이트를 통해 ▲7번째 클래스(직업) ‘전사’ ▲영지 ‘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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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환 기자
2023.05.11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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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 희망 선물 중 하나로는 '게임기'가 상위권을 차지해왔다. 올해 역시 플레이스테이션(PS), 닌텐도 스위치 등의 콘솔 게임에 대한 인기가 한껏 고조될 전망이다.앞서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와 맞물려 게임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콘솔 기기에 대한 품귀현상이 심화되기도 했다. 입소문을 타고 소비심리를 자극하며 열기를 더해왔다. 올해는 엔데믹 시대로의 전환 이후 첫 어린이날 연휴를 맞이한다는 점에서 외부 활동 등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으로 어린이날 및 가정의 달 선물로 콘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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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환 기자
2023.05.05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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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 도전에 집중하는 것은 대형업체들만의 일이 아니다. 대부분의 중견·중소업체들 역시 해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그야말로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이다. 그나마 대형업체들의 경우 막대한 자본과 개발력을 통해 내수시장에서의 위치를 유지할 수 있지만 중견·중소업체들은 같은 전략을 사용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여기에 중국을 위시한 해외 업체들의 한국 시장 공략도 거세져 갈수록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 이로 인해 중견·중소업체들에게 글로벌 시장 공략은 선택적 사안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비욘드 코리아 추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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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석 기자
2023.04.09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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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게임업체들이 해외시장 공략에 다시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주력인 모바일뿐만 아니라 온라인, 콘솔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크로스 플레이, 멀티 플랫폼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이러한 행보가 더욱 가속화되며 주요 게임업체들이 한국을 넘어선 글로벌 회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주요 업체들이 어떻게 해외 시장을 공략해 왔고 향후 행보는 어떻게 될지를 2회에 걸쳐 조명해본다.최근 국내 게임업체들이 해외 시장 공략에 다시 집중하고 있다. 앞서서는 사드갈등으로 인해 중국 시장이 막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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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석 기자
2023.04.01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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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주식시장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과 미국발 긴축정책 기조 , 국제 유가 및 원자재 가 상승, 코로나19 확산 등 여러 악재들이 겹치면서 분위기가 경색됐다. 이러한 가운데 게임주들은 신작 출시 지연과 매출 하향 안정화, 영업비용 증가 등으로 더욱 어려운 한 해를 보내야 했다.하지만 계묘년 새해부터는 조금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출시 지연된 작품들이 론칭되는 등 신작 모멘텀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가 대거 발급되면서 중국 시장 수요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다만 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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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석 기자
2023.01.24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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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연휴는 그간 미뤄둔 게임을 즐기기 위해 시간을 보내려는 이들에게 최적의 시기라 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뿐만 아니라 콘솔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지는 편이다.앞서 팬데믹 시기를 겪는 과정 최신 콘솔 기기의 수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품귀 현상이 더욱 심화되기도 했다. 이후 점차 공급이 안정화됨에 따라 콘솔 게임에 대한 수요 역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또 설날 연휴와 맞물려 플레이스테이션(PS)5 및 X박스 시리즈X|S, 닌텐도 스위치 등 콘솔 플랫폼에서 다수의 작품들이 출시됨에 따라 게이머들의 관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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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환 기자
2023.01.22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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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는 마침내 코로나 팬더믹의 긴 터널을 빠져나왔다. 지난해 e스포츠는 전세계 각국에서 오프라인 라이브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엔데믹(Endemic)'을 선언했다. 선수들은 경기장을 가득 메운 팬들의 함성 속에 경기를 치르며 함께 호흡하고 즐거움을 나누는 등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2023년 e스포츠계의 화두는 단연 '글로벌'이다. 다수의 메이저 e스포츠 종목이 엔데믹을 맞이해 다시 전세계 팬들을 유치하기 위한 대규모 글로벌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e스포츠 팬들은 올 한 해 '발로란트' 'PUBG: 배틀그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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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민
2023.01.15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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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e스포츠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엔데믹(Endemic)'이었다. 올해 초 전세계 각국이 코로나 팬더믹을 점차 극복하기 시작했고 생활의 축도 온라인을 벗어나 오프라인으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각지에서 대규모 유관중 행사가 열리는 와중 e스포츠 역시 라이브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본격적으로 오프라인 시대를 개막했다. 국내에서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 e스포츠가 2022 LCK 스프링 스플릿 결승전을 대규모 유관중 속에서 개최하며 포문을 열었다. 이후 PUBG: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발로란트 등 다양한 종목이 국내외에
비즈
이상민
2022.12.24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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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국내 게임산업을 선도하는 이른바 ‘빅4’ 중 한 곳이다. 내년에 다수의 작품을 선보이며 반등에 나설 예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지스타에 작품을 출품하며 유저들의 관심을 미리 사로잡는다.넷마블은 100부스(시연대 160대, 오픈형 무대) 규모의 전시관을 통해 지스타에 참가한다. 출품작은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아스달 연대기’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하이프스쿼드’ 등 총 4개 게임이다. 또한 현장에선 작품 전시 및 시연뿐만 아니라 다양한 현장 이벤트가 마련돼 있어서 관람객들의 발걸음이 몰릴
비즈
강인석 기자
2022.11.17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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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리니지W'의 소통 기반 업데이트 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주목된다.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최근 멀티플랫폼 게임 '리니지W' 세 번째 에피소드 '기란' 업데이트를 선보였다.이 회사는 이를 통해 새 영지 '기란'을 중심으로 '기란성'과 '기란성 마을' 등을 공개했다. '해적의 무덤' '저주받은 세이렌 호' '비탄의 숲' 등 사냥터를 추가했으며 '카드 합성 포인트' 및 '영웅 카드 다시 뽑기' 등의 시스템을 도입했다.이 회사는 이후 기란 에피소드의 지속적인 업데이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비즈
이주환 기자
2022.08.22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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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30일 온라인게임 '블레이드&소울' 서비스 10주년을 맞이 했다.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업체로서 MMORPG 장르의 역사를 이어감에 따라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주목되고 있다.이 회사는 과거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등 명작 MMORPG를 선보이며 온라인게임 업체로서의 위상을 더해왔다. '리니지' 시리즈는 레거시 판권(IP)으로서 자리매김했으며 '아이온'은 PC방 순위 160주 1위라는 대기록을 세우면서 MMORPG 장르로 대중성을 꿰뚫는 모습을 보여줬다.'블레이드&소울'은 이 같은 엔씨소프트의 새로
비즈
이주환 기자
2022.06.30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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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이 모바일 게임 ‘제2의 나라’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을 재개했다. 2분기 실적 개선 및 블록체인 사업 영역 확대에 힘을 보탤 것으로 전망된다. #작품성 검증 마치고 글로벌 공략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지난 25일 모바일 게임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를 글로벌 출시했다. 이 작품은 레벨파이브와 스튜디오 지브리가 협력해 개발한 ‘니노쿠니’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RPG다. 지난해 6월 한국, 일본, 대만, 홍콩, 마카오 등 5개 지역에 출시된 바 있다.시장에서는 이 작품의 글로벌 흥행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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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석 기자
2022.05.28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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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이 장애인 사회참여와 인식 개선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게임산업의 사회적 인식을 개선시키는 모범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게임 기업이 지닌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장애인 사회참여와 인식 개선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행보는 단기간 내 그치는 것이 아닌 10여년 넘게 지속적으로 이뤄지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장애인 교육 활성화·여가 문화 다양화실제 이 회사는 지난 2008년부터 장애학생의 교육 활성화 및 여가 문화 다양화를 위해 특수학교 및 유관기관 내 ‘게임문화체험
비즈
강인석 기자
2022.04.20 17:37